비대면 실명확인 1호 사용자로 나선 임종룡 금융위원장

“단순업무는 스마트점포·창구는 심층상담”

[아시아경제 강구귀 기자]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비대면 실명확인과 관련해 "은행의 단순 업무는 스마트점포로 대체하고 창구에서는 심층적인 고객상담ㆍ자문업무에 집중함으로써 부가가치 창출에 기여가 가능하다"고 2일 밝혔다. 임 위원장은 이날 서울 중구 남대문로4가에 위치한 신한은행 본점 15층에서 열린 비대면 실명확인 서비스 시연회에 참석해 이같이 평가했다. 임 위원장이 말한 스마트점포는 디지털 키오스크를 뜻하는 것으로, 자동화기기에서 비대면 실명확인을 거쳐 창구업무를 처리하는 신개념 점포다.금융위원회는 지난 1일 금융실명법ㆍ전자금융거래법상 실명확인을 복수의 비대면 방식으로 수행 할 수 있도록 허용했다. 이에 금융회사는 신분증 사본 제출, 영상통화, 접근매체 전달시 확인, 기존계좌 활용, 생체인식 가운데 2가지를 실명확인에 사용하면 된다. 신한은행은 지난 8월부터 10월까지 3개월간 안정성 테스트 후 1개월간 금융보안원의 보안성 테스트를 거쳐 비대면 방식을 적용한 계좌개설 업무를 시작했다.
임 위원장은 1호 사용자로 직접 시연을 했다. 신한은행의 써니뱅크 애플리케이션을 스마트폰에 설치한 뒤 6자리 비밀번호 입력 → 신분증 촬영 → 상담원과 영상통화 → 실명확인을 거쳐 새로운 계좌번호를 부여받았다. 임 위원장은 손쉬운 금융거래도 체험했다. 디지털 키오스크에 신분증을 투입하고 영상통화 후 OTP(일회용 비밀번호 생성기)나 자동응답시스템(ARS)을 통해 인증하거나, 손바닥 정맥 지도 정보를 입력해 본인 인증을 거쳐 금융거래를 진행한 것이다.임 위원장은 신한은행이 국내 최초로 비대면 실명확인 방식을 도입해 온라인 원스톱 거래, 탄력점포 등을 통해 고객편의를 한층 높였다고 평가했다. 야간ㆍ주말 등 영업점 업무시간 외(매일 오전7시~오후 11시30분)에도 이용할 수 있는 스마트점포를 통해 고객의 접근성과 편의성이 높아졌다는 것이다. 임 위원장은 "다른 금융회사도 비대면 실명확인을 접목한 다양한 금융서비스를 준비 중이므로 대국민 금융서비스 혁신이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강구귀 기자 nin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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