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혜민기자
▲최근 거제 옥포조선소 에너지시스템 실험센터에서 선주 및 선급 주요인사 7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PRS® 시연회가 열렸다.<br />
PRS®는 천연가스를 재액화 시켜 LNG선의 경제성을 높이는 기술이다. 본래 기체인 LNG는 액체상태로 바꿔 운송되는데 그 과정에서 자연 기회 현상이 발생해 일부가 손실되곤 했다. PRS®는 기화된 가스를 모아 다시 액화해 화물창으로 돌려보내는 장치다. 특히 재액화 과정에서 별도의 동력이나 냉매 압축기가 필요한 유사 기술과 달리 화물창에서 발생한 자연 기화 가스를 냉매로 활용해 LNG 손실과 선박 운영비를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달 싱가포르에서 열린 '2015 가스텍(GASTECH)' 기간에도 LNG운반선 관련 신기술을 선보였다. 지난달 26일 열렸던 '대우조선해양 LNG운반선 포럼(DSME LNGC User Forum)'에서는 회사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두 종류의 신개념 화물창과 PRS® 신기술을 공개했다.대우조선해양 관계자는 "관련 기술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가스운반선과 가스연료선박에 대한 수주 경쟁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혜민 기자 hmee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