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황준호 기자] 에어버스가 대한항공의 자사 항공기에 대한 신뢰를 감사하며 900만 달러를 기부했다. 대한항공은 3일 오후 인천 운서동 그랜드하얏트인천 호텔에서 에어버스 항공기 도입 40주년 기념 행사를 가졌다. 이날 자리는 조원태 대한항공 부사장, 파브리스 브레지에(Fabrice Bregier) 에어버스 최고경영자(CEO), 최순자 인하대학교 총장, 이강웅 한국항공대학교 총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 에어버스는 이날 자리에서 대한항공의 자사 항공기 도입 40주년을 기념해 한진그룹 산하 정석인하학원에 발전기금 900만달러를 후원했다. 한진그룹은 후원금을 정석인하학원 산하 교육 기관들에 고루 투자해 교육 저변을 확대한다. 대한항공은 1974년 9월 파리에서 에어버스 A300-B4 기종 6대에 대한 구매계약을 체결했다. 이 계약을 통해 대한항공은 1975년 8월 이 기종을 세계 최초로 도입했다. 당시 A300-B4 기종은 개발을 갓 마친 상태였다. 유럽을 제외한 다른 지역의 어떤 항공사도 에어버스 항공기를 주문하지 않았던 상황이었다. 대한항공은 수 차례에 걸친 기술적 검토를 거친 끝에 에어버스사의 항공기를 구매키로 결정했다. 대한항공의 성공적인 운영은 타 항공사들의 구매 의욕을 촉진시켜, 에어버스가 글로벌 항공기 제작사로 자리매김하는데 결정적인 전환점이 됐다.대한항공은 A300-B4 기종을 한국과 일본, 한국과 동남아 노선 등 중거리 노선의 주력 기종으로 활용했다. 대한항공은 1985년에는 A300-600 항공기를, 1996년에는 A330 항공기 등 에어버스 항공기들을 잇따라 도입하며, 에어버스와의 돈독한 관계를 유지해왔다.현재 대한항공은 A380 항공기 10대, A330 항공기 29대 등 총 39대의 에어버스 항공기를 운영하고 있다. 또 A321네오(NEO) 차세대 기종을 2019년부터 2025년까지 최대 50대를 도입할 계획이다. 한편 대한항공은 에어버스와 함께 차세대 항공기 개발사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에어버스가 현재 개발하고 있는 A320 네오 시리즈용 샤크렛 개발사업에 참여하고 있다. 또 자체 기술력으로 설계 및 개발한 에어버스 A350 항공기 카고 도어(Cargo Door) 생산 사업을 지난 2012년부터 진행하고 있다.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황준호 기자 rephwang@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