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안드로이드페이 출시…단말기 기반 간편결제 서비스보다 확장 유리
[아시아경제 한진주 기자] 구글이 미국에서 간편결제 서비스 '안드로이드페이'를 출시했다. 이에 따라 먼저 서비스를 내놓은 애플, 이달 말 미국에 진출하는 삼성과의 '페이전쟁'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된다.구글은 10일(현지시간) 온오프라인 간편결제 서비스 안드로이드페이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글로벌 모바일 운영체제(OS) 점유율이 80%에 이르는 구글이 가세하면서 간편결제의 저변 확대가 예상된다.구글은 2011년 송금과 모바일 결제를 지원하는 '구글 월렛'을 출시했으나 시장에서 큰 호응을 얻지 못했다. 이번에 출시한 안드로이드페이는 구글월렛의 실패를 교훈 삼아 근거리무선통신(NFC) 기반의 오프라인 결제 기능을 추가했다.안드로이드페이는 온라인뿐 아니라 오프라인 매장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페이에 제휴사의 체크ㆍ신용카드를 등록하면 오프라인에서도 결제가 가능하다. 현재 비자, 마스터카드, 아메리칸익스프레스 등 카드사와 뱅크오브아메리카(BoA), US뱅크 등과 제휴를 맺었고 추가로 확보해나갈 계획이다.안드로이드페이의 강점은 높은 확장성이다. 자사 단말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삼성페이나 애플페이와 달리 안드로이드가 탑재된 대부분의 스마트폰에서 사용할 수 있다. 애플페이는 아이폰6 이상 모델만 지원하며, 삼성페이 역시 갤럭시S6와 S6 엣지, 노트5, 갤럭시S6 엣지+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안드로이드 OS를 탑재한 갤럭시S6 이용자는 삼성페이와 안드로이드페이를 모두 사용할 수 있다.안드로이드페이는 제조사와 상관없이 4.4버전(킷캣) 이상, NFC 기능이 내장된 단말기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NFC의 경우 대부분 스마트폰에 탑재된 기능이지만 오프라인 매장에서 별도의 단말기를 설치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다. 앞서 출시된 애플페이도 안드로이드페이와 마찬가지로 NFC 방식으로 작동된다.업계는 오는 28일 삼성페이가 미국에 출시되면 삼성, 구글, 애플 간 간편결제 전쟁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삼성페이는 마그네틱보안전송(MST)과 NFC 기능을 함께 지원한다는 것이 장점이다. 마그네틱 기반의 카드 단말기를 사용하는 매장에서는 별다른 장비를 설치하지 않아도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선두 주자인 애플페이는 NFC만 지원한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늘고 있다. 아우리엠마컨설팅그룹(ACG)이 지난 6월 아이폰6 사용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42%가 오프라인 매장이나 온라인에서 애플페이로 결제한 경험이 있다고 답했다.구글은 후발 주자인 만큼 결제 시 카드수수료를 받지 않는 방식으로 가맹점을 확장한다는 전략을 세웠다. 오프라인 간편결제는 연내 서비스를 시작할 계획이며, 유통매장인 메이시, 홀푸드, 토이저러스를 비롯해 맥도널드, 서브웨이, 아메리칸이글 등 브랜드 매장까지 총 100만여곳에서 사용할 수 있다.안드로이드페이는 우선 미국 이용자들만 사용할 수 있다. 국내 출시 여부는 미정이다.업계에서는 지난 6월 구글이 구글페이먼트코리아를 통해 금융당국으로부터 전자지불대행업(PG) 인가를 받았다는 점에서 국내에서도 출시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한진주 기자 truepearl@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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