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마트 올해 1~5월 소주 매출 5년 만에 2.8% 신장…‘RTD 맥주’도 올해 4~5월 전년 대비 44.5% 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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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국내 주류시장에 달콤한 바람이 불고 있다.15일 롯데마트가 올해(2015년) 주류 매출을 살펴보니, 과즙을 첨가하거나 탄산을 섞어 만든 소주, 맥주 등 ‘RTD(Ready To Drink) 주류’들의 인기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과즙을 첨가한 소주인 ‘순하리’의 경우, 3월 말에 출시 후 품귀 현상을 빚을 정도로 고객들의 폭발적인 관심을 받았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롯데마트의 올해 1~5월 소주 매출은 지난 5년 만에 처음으로 2.8% 신장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처럼 ‘RTD 소주’가 인기를 끌자, 과즙과 탄산을 섞어 만든 ‘RTD 맥주’에 대한 고객 수요도 크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실제 ‘처음처럼 순하리’가 출시된 후, 올해 4~5월 레몬, 블루베리 등 과일 첨가물을 넣은 ‘RTD 맥주’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44.5% 늘어난 것으로 분석됐다.6월(1~11일) 들어서도 ‘소주’, ‘RTD 맥주’는 전년 동기 대비 각 1.3%, 47.0% 증가해 ‘RTD 주류’에 대한 고객 수요가 지속 늘어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RTD 주류’의 인기 요인으로는 무엇보다 새로운 맛에 대한 긍정적인 반응이 젊은 세대를 중심으로 블로그나 트위터 등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SNS)를 통해 확산되며 차별화된 상품에 대한 소비자들 관심이 크게 늘어났기 때문으로 분석된다.또 지난 몇 년간 음주 문화가 점차 가벼워지고 여성 음주가 늘어나며 새콤한 과일맛이나 달달한 맛이 첨가된 낮은 도수의 ‘RTD 주류’에 대한 고객 수요가 높아지고 있는 것도 매출 증가의 한 요인으로 보인다.한편, 롯데마트는 이러한 고객 수요를 고려해 오는 17일부터 일주일간 전점에서 ‘수입맥주 RTD’ 상품을 정상가 대비 최대 25% 가량 할인 판매한다.대표적인 상품으로 ‘머드쉐이크(초코·카푸치노, 200㎖)’, ‘VK 모히토(275㎖)’ ‘사바나 드라이(330ml)’를 각 2650원에 판매하며, 관련 상품을 4개 구매한 고객에 한해 9600원 균일가에 선보이는 다다익선 행사도 진행한다.이영은 롯데마트 주류 MD(상품기획자)는 “유자 향이 나는 소주를 시작으로 ‘RTD 주류’에 대한 고객 반응이 상당하다”며, “이러한 고객 수요를 고려해 조만간 새로운 ‘RTD 소주’들을 선보일 계획이며, 관련 상품 행사도 지속 진행할 예정이다”고 말했다.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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