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현길 기자] 야생동물이 도로를 횡단하다 차량과 충돌해 발생하는 '로드킬'이 감소추세인 것으로 나타났다.7일 국립공원관리공단이 2006년부터 지난해까지 전국 16개 국립공원을 관통하는 41개 도로에서 발생하는 로드킬을 분석한 결과 2006년 1441건에서 작년 290건으로 매년 평균 19% 정도로 감소 추세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로드킬 누적 수는 6121건이며 종별로 순서를 구분하면 포유류 2407건(39.3%), 양서류 2372건(38.8%), 파충류 919건(15.0%), 조류 423건(6.9%) 등이다. 로드킬을 가장 많이 당한 동물은 북방산개구리(1878건), 다람쥐(1436건), 유혈목이(229건) 등으로 나타났다.로드킬 피해가 가장 크게 감소한 종은 양서류로 986건이 발생했던 2006년에 비해 2014년에는 10건에 불과했다. 공단측은 양서류의 대체산란지 조성, 로드킬 피해예방시설 설치, 양서류 구조활동 등이 효과가 나타났기 때문으로 파악했다.야생동물 로드킬은 번식기에 주로 발생하며 4월은 평균 1165건으로 가장 많았고 12월은 평균 21건으로 가장 적었다.포유류는 다람쥐의 번식기인 5월말부터 6월말까지 피해가 가장 많았고 양서류는 산란기인 4월에 가장 많이 발생했다.특히 파충류는 뱀 등이 대사활동에 필요한 열을 얻기 위해 도로에 머무는 시간이 많은 8월부터 10월에 피해가 집중됐다. 조류는 여름철새가 도래하는 4월부터 번식기 이후인 8월까지 집중적으로 발생했다.로드킬이 가장 많이 발생한 국립공원 내 도로는 월악산 지릅재 597번 지방도로 총 1498건이 발생했다. 오대산국립공원 6번 국도도 934건이 발생해 뒤를 이었다. 이에 공단은 전국 주요 국립공원에 양서류와 파충류를 위한 배수로 탈출시설, 배수로 덮개 등 126개소를 설치하고 백두대간 등 주요생태축에 설치된 생태통로 11곳을 지속 관찰하고 있다.지난해에는 국립공원 관통도로 41개 노선의 로드킬을 분석, 아이나비 등 차량탑재형 내비게이션에 로드킬 주의 안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김종완 공단 자원보전처장은 "야생동물 로드킬의 원인이 도로에 의한 서식지 단절 때문이라고 판단하고 있다"며 "주요생태축을 잇는 생태통로 및 도로시설개선 등을 위해 관계부처, 도로관리청, 지역주민들과의 상생 협력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고 말했다.오현길 기자 ohk0414@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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