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번가, 황금 이색지폐 인기…매출 250% 껑충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불황 속 설 명절을 앞두고 '이색지폐'가 설 선물로 주목 받고 있다. SK플래닛 11번가(www.11st.co.kr)는 황금지폐, 황금동전, 영국 버뮤다지폐 등 이색지폐의 최근(2월1~10일) 매출이 전월 대비 250% 증가했다고 12일 밝혔다. 지난해 설 명절(2014년1월13일~22일)보다 150% 더 많이 팔렸다. 이에 맞춰 11번가는 '취미용품 혜택플러스' 기획전 내 이색지폐코너를 마련해 전세계 다양한 '복(福)돈'을 선보인다. 장기불황 속 이색지폐는 효자상품으로 자리잡았다. 특히, 올해는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에서 화제가 됐던 '황금동전(1900원)'이 인기를 끌며 최근 매출이 전월 대비 200% 증가했다. 황금동전은 1억원, 10억원, 100억원, 2달러 등 4종류이며 동으로 만들어 튼튼하며 쉽게 부식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11번가 취미용품담당 전상일 상품기획자(MD)는 "부와 장수를 의미해 귀한 색으로 여겨지는 황금색을 입힌 황금동전과 지폐가 큰 인기를 끌고 있다"며 "성공, 행복 등의 의미를 담은 이색지폐를 세뱃돈에 끼워 지인들에게 행운을 전할 수 있는 기회를 준비했다"고 말했다. 해외직구가 보편화되고 유통업계 탈 국경화 현상으로 글로벌 세뱃돈도 인기다. 2009년 최고의 지폐로 선정된 '버뮤다 지폐(1만4900원)'와 높은 단위로 부를 부른다는 속설이 있는 '짐바브웨 100조 달러(2만2900원)'다. '행운의 황금지폐 100만 달러(1800원)'도 있다. 행운의 황금지폐 100만 달러는 1934년 발행된 것을 모티브로 제작했으며 최초 발행된 100만 달러는 수집가들 사이에서도 희소가치가 높아 행운을 가져다 주는 화폐로 여겨지고 있다.한편, 올해는 영화관람권, 문화상품권 등 e-쿠폰도 세뱃돈 선물로 떠올랐다. 배송 걱정 없이 선물할 수 있고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해 현금 세뱃돈 대신 구입하는 고객들이 늘었다. 2월1~10일 e-쿠폰 매출은 전년 설 명절 대비 57% 급증했다. '메가박스 콤보 패키지(2인 매권+팝콘1+음료1)'는 1만9500원, '정관장 상품권(10만원)'은 9만6000원, '해피머니 모바일상품권(1만원)'은 9600원이다. 11번가 e-쿠폰 담당 장희석 MD는 "학생부터 어른들까지 모두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는 e-쿠폰 수요는 매년 늘어나고 있다"며 "정가 대비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고 가격 대비 만족도가 높아 새로운 형태의 세뱃돈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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