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소연 기자] 이마트가 추석 사전예약 판매에서 사상 최대 실적을 기록했다. 이마트는 이달 1일부터 24일까지 진행한 추석 사전예약 판매에서 지난해 대비 매출이 19.7% 증가했다고 25일 밝혔다.이마트 측은 이번 최대 실적 기록이 세트 사전 예약 시 카드프로모션 최대 30%할인과 구매 금액에 따른 상품권 지급 등의 추가 혜택으로 알뜰하게 추석을 보내려는 고객들의 니즈에 부합했기 때문으로 분석했다. 또 고객들의 다양한 선택을 위해 작년 대비 세트 종류를 15% 확대하고, 세트 예약을 일주일 먼저 시작해 사전예약기간이 7일 더 늘어난 것도 주효했다.세트당 평균 구매 단가는 3만3838원으로 작년 3만3793원과 비슷한 수준이었으며, 판매 상위 1위부터 20위까지의 세트 가격이 대부분 1만~3만원대 상품이었다. 장기 불황에 조금이라도 저렴하게 세트를 구매하려는 개인과 법인들의 수요가 사전 예약으로 몰린 것으로 보인다.품목별로는 전통적 인기 세트인 통조림 세트가 가장 많이 팔렸고 조미료, 생활용품, 커피차, 축산, 청과 세트가 뒤를 이었다. 기업 선물관련 대량 수요가 발생하는 가공·생활 용품 세트는 전체 세트 매출의 81%를 차지했고, 비교적 고가인 축산, 청과 등 신선 세트가 19%를 차지했다. 신선 세트의 경우 단체보다 개인 수요가 높고, 사전예약 기간 신선 세트의 샘플은 전개되지 않아 카달로그 만으로 주문을 해야 하는 점을 고려한다면 선전한 것으로 풀이됐다. 실제로 신선 세트는 전년 대비 30% 신장했다.특히 2012년 설, 전체 세트 매출의 1.2% 수준이었던 사전예약 매출은 매년 그 비중이 증가했으며, 올 추석에는 전체 매출의 15%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마트, 추석 예약판매 매출 비중
장중호 이마트 마케팅 담당 상무는 “다양해진 상품과 프로모션으로 사전예약 실적이 큰 폭으로 신장됐다”며 “25일부터 시작하는 본 판매 또한 차별화된 상품과 저렴한 가격으로 고객들이 알뜰하고 실속 있는 명절을 보내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예정”이라고 말했다.김소연 기자 nicksy@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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