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최대열 기자]아우디 코리아는 이달 출시하는 차량을 시작으로 앞으로 다이내믹 배지를 도입키로 했다고 19일 전했다.이는 차량 뒷쪽에 엔진 배기량을 표기하던 기존 방식과 달리 차량을 운전하거나 탑승할 때 느끼는 실제 가속감을 숫자로 표기하는 방식이다. 새 배지는 이달 말 국내에 출시할 고성능 디젤 모델 아우디 A7 55 TDI 콰트로를 시작으로 일부 고성능모델과 아우디 A8 L W12를 제외한 향후 출시하는 일부 모델부터 점진적으로 적용할 계획이라고 회사는 밝혔다.아우디가 새로운 방식을 적용하는 건 터보차저 등과 같은 엔진 출력 증대 기술로 과거에 비해 적은 배기량으로도 이전과 같거나 더 높은 성능을 선보이는 엔진이 등장했기 때문이다. 같은 브랜드의 같은 배기량 엔진 간에도 최고 출력이나 토크가 차이가 나 배기량만으로는 소비자가 실제성능을 인지하기 어렵다고 본 것이다. 전기차나 플러그인하이브리드와 같이 엔진유형이 다양해지면서 기존 방식으로는 성능을 설명하기 어렵다는 점도 영향을 끼쳤다.아우디의 다이내믹 배지는 엔진 배기량 대신 차량의 가속 성능을 보여주는데, 이는 엔진의 출력과 차량의 무게, 공기저항 계수 등 다양한 요소가 함께 작용해 나타나기 때문에 소비자가 차량의 성능을 종합적이고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이 된다고 회사는 전했다. 이번 표기방식에 쓰인 중력가속도(g)는 물체의 자유낙하 시 지구의 중력에 의해 생기는 가속도를 뜻한다.이 같은 방식을 적용하면, 아우디의 A3세단 2.0 TDI는 35TDI가 되고 A4 2.0 TDI는 30 TDI가 된다. 아우디 코리아 관계자는 "다이내믹 배지는 지난해 파일럿마켓으로 중국에서 판매하는 일부 모델에 도입한 후 한국이 두번째"라며 "새로운 배지는 기존부터 엔진 배기량을 표시하지 않는 독일을 포함한 유럽 지역을 제외하고 아시아, 미주, 호주 등으로 도입 범위가 확대될 예정"이라고 말했다.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산업부 최대열 기자 dychoi@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