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한국 철강업계가 아세안 철강업계와 회의를 갖고 무분별한 수입규제에 대한 우려를 전달했다.한국철강협회는 23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말레이시아 등 아세안 주요 6개국 철강업계 회장단으로 구성된 아세안철강위원회(AISC)와 제2차 협력회의를 갖고 철강 교역 등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고 밝혔다.오일환 철강협회 상근부회장은 이 자리에서 최근 아세안 각국이 한국산 철강제품에 대해 수입규제조치를 남발하고 있는 데 우려를 표시하고 대화를 통한 통상마찰의 문제 해결 원칙을 강조했다.또한 향후 국제법 위반 검토 등 적극적 대응을 명확히 전달해 아세안 측의 무분별한 규제 중단을 유도했다고 철강협회는 전했다.국내 철강업계의 대아세안 철강수출은 올해 10월까지 51억불로, 철강수출의 23%를 차지한다.최근 글로벌 철강경기 침체 지속으로 아세안에 대한 세계 철강업계의 수출경쟁이 심화되면서 태국,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을 중심으로 수입규제조치가 증가하고 있다. 한국산 철강제품이 아세안 각국으로부터 규제를 받고 있거나 조사중에 있는 수입규제건도 11월 현재 15건에 달한다.아세안은 국내 철강업계 해외 투자의 절반을 이상하는 최대 투자 지역이다. 포스코가 오는 12월 인도네시아 최초의 일관제철소(300만t) 준공을 앞두고 있다. 베트남 냉연공장(120만t), 태국 스테인리스 냉연공장은 이미 운영중에 있다. 고려제강은 말레이시아 최대 타이어코드 공장을, 세아제강은 베트남 강관공장을, 동부제철은 태국에 칼라강판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철강협회 관계자는 "이번 회의에서 아세안 각국 철강업계와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의견을 모았다"며서 "주력 수출시장인 아시아지역에서의 협력 체계를 더욱 다져나가기 위해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한편, AISC는 과거 아세안 지역의 철강 교역 및 투자 증진, 각국 간 이해 조정 등을 위해 1977년에 설립됐던 AISIF가 동남아철강협회(SEAISI)와 통합된 단체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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