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블로그]朴의 빛난 외교 국내서도 보길

'세일즈외교'를 표방하지 않은 대통령이 있었을까 싶을 정도로 우리에게 이 단어는 익숙하다. 그것은 외국에 나가서 어떤 사업권을 따내거나 우리 기업의 무언가를 대량으로 판매하기 위한 정부 차원의 비즈니스 활동으로 들린다.  베트남을 4박5일간 방문하고 오늘(11일) 귀국하는 박근혜 대통령도 이번 순방을 '세일즈외교의 첫걸음'이라고 표현했다. 그렇지만 그 뒤에 항상 따라붙는 문구가 있으니 그것은 '선순환의 협력구조'다. 박 대통령은 베트남에서 "양국의 경제협력이 지속적으로 발전하기 위해서는 선순환의 협력구조가 구축돼야 한다"고 말했다. 이것은 매우 고급스럽고 효과적인 세일즈외교의 포장법이다. 우리가 무엇인가를 얻어내기 위한 세일즈, 우리 것의 우수성을 홍보하는 세일즈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그 나라 사람들의 마음에 다가서는 행보, 상대 국가의 발전까지 고려하는 '윈윈(win-win)'의 비즈니스를 추구하는 박 대통령에게 베트남인은 호감을 넘어 존경심을 느꼈을 것임에 틀림없다. 원전 수주나 화력발전소 건설 사업을 한국 기업이 딸 경우, 우리가 베트남에게 무엇을 줄 수 있는가 하는 건 매우 실무적인 거래다. 그러나 텔레비전을 통해 이번 정상회담의 결과를 시청한 베트남인들은 아마도 쯔엉떤상 베트남 국가주석이 "진정한 친구가 왔다. 한국은 사돈의 나라"라고 말하는 데서 울컥했을지 모른다. 상 주석은 "다문화가정 출신의 2세나 3세가 한국 국회나 정계에도 진출해 훌륭한 사람이 나왔으면 좋겠다"고 했고 박 대통령은 그들에 대한 지원 확대로 화답했다. 이런 훈훈한 광경 속에서 대한민국이 펼치고 있는 품격 있는 세일즈외교 스타일을 전 세계인의 머리에 각인시키는 것은 우리 기업의 현지 사업에도 큰 장점으로 작용할 것이다. 앞으로 아시아를 넘어 유럽, 아프리카로 이어질 박 대통령의 글로벌 세일즈외교에 거는 기대감은 그래서 크다. 베트남 방문 전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에서 보여준 선진국과 신흥국 사이에서의 충실한 가교역할도 난해한 이슈를 처리하는 박 대통령의 유연성과 합리성을 잘 드러냈다. 박 대통령이 제시한 '조율의 결과'는 공동선언문에 그 취지가 그대로 녹아들어 명기됐다. 이런 측면에서 박 대통령의 첫 세일즈외교와 다자외교 데뷔 무대가 성공적이었는가 하는 평가는 체결된 양해각서의 개수보다 상대로부터 얻어낸 '마음의 크기'에 더 높은 비중을 두고 이뤄져야 할 것이다. 앞선 미국과 중국 방문에서 박 대통령의 국정지지율은 귀국 후 상승하는 추세를 보였다. 품격 있는 외교력을 국민들이 피부로 느낄 수 있었기 때문일 텐데, 이번 세 번째 해외순방도 예외는 아닐 것이라 본다. 다만 높은 국정지지율을 발판 삼아 상대가 지쳐 떨어져 나가기를 기다리는 내치(內治)를 계속하는 것은 우려스러운 모습이다. 밖에선 '상대의 마음에 다가서는' 우아한 의사소통법이 유독 국내에서만 '오로지 내 뜻대로'가 되고 만다면, 베트남인의 마음은 얻었으되 정작 한국인의 가슴에선 멀어지는 원치 않는 결과로 이어질지 모른다. 신범수 기자 answer@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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