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LS전선이 국내 최초로 지하철용 전차선로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다. LS전선은 국내 최초로 지하철 등 전기철도에 전원을 공급하는 강체 전차선로 시스템의 국산화를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지하구간이나 터널 등 공간이 협소해 일반 전차선로를 깔기 어려운 구간에 설치하는 것으로 지난 25년 동안 스위스·프랑스·스페인 등 3개국에서 전량 수입해왔다. LS전선은 지난 2010년부터 이 제품 개발에 착수해 강체 전차선로 외에도 신축이음장치, 이행장치 등 강체 전차선로와 관련된 핵심 부속자재 개발을 모두 마쳤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과 함께 강체 전차선로 시스템을 대불터널 구간에 설치해 수차례 운행 실험을 했으며 한국철도시설공단으로부터 철도시설 성능검증도 받았다.이 제품은 외국산 강체 전차선로와 호환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외국산 대비 설치 가격이 70% 가량 저렴하다는 장점이 있다. 또 전차선이 끊어질 염려가 없고 사고 발생 시 응급복구, 전차선 교체 등 전차선로의 유지보수가 용이하다.김동욱 상무(제품기술연구소)는 "LS전선은 이미 글로벌 규격에 준한 철도차량용 케이블, 고속철도에 사용되는 동합금 전차선 및 조가선과 인프라용 신호 케이블 등 철도와 관련한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다"며 "이번에 강체 전차선로(R-BAR)까지 국산화함에 따라 철도 부품분야에 앞선 기술력을 인정받았으며 이를 통해 국내외 철도시장 공략을 더욱 가속화 하겠다"고 말했다. 김민영 기자 argu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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