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선택시 가장 중요한 요소는 '할인' 서비스

[아시아경제 김대섭 기자] 국내 소비자가 카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사항은 '할인' 서비스인 것으로 나타났다.25일 하나금융경영연구소의 '신용카드 수수료 규제 강화에 따른 영향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성인남녀 153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응답자의 32.6%가 카드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인으로 '할인'을 꼽았다. 다음으로 '포인트 및 마일리지 적립'(15.5%), '발급 당시 주어지는 혜택'(14.0%), '연회비 없음'(10.6%), '카드사 브랜드에 대한 신뢰'(6.7%), '결제은행 편리성'(6.4%) 등이었다. 또 국내 카드사용자들은 약 1.7장의 메인카드를 보유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특히 전체 지급결제금액의 70% 이상을 '주로 많이 사용하는 한 장의 카드'로 결제하는 비중이 약 72%에 달했다. 메인카드 사용 이유에 대해서는 응답자의 39%가 '부가 서비스(할인 및 포인트) 혜택을 받기 위해서'라고 답했다. 메인카드의 평균 이용기간은 2.9년이었다. 이용기간이 2년 이상인 사용자는 56%에 달했다. 반면 사용자의 76%는 더 높은 부가서비스가 제공될 경우 메인카드를 교체할 의향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신용카드의 부가서비스는 고소득층이 적극 활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부가서비스 이용 빈도가 높은 그룹은 그렇지 않은 그룹에 비해 연간수입이 1400만원 정도 많았다. 또 총 자산은 8300만원 많은 것으로 집계됐다. 월 평균 카드결제대금으로는 113만원 정도를 지출했다. 이는 부가서비스를 잘 이용하지 않은 그룹의 63만원보다 두 배 많은 수준이다. 국내 카드 사용자들은 연회비 지불에 대해 대체로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의 57%는 '1만원 이하의 연회비'를 부담하고 있다고 답했다. 또 69%는 '앞으로 연회비를 1만원 이하로 유지하겠다'고 응답했다.소득과 자산규모가 커질수록 연회비 지불 의향이 높아지는 반면, 그 반대의 경우에는 연회비 지불 의향이 낮아졌다. 연회비 지불 의향이 있는 고객은 그렇지 않은 고객에 비해 연소득과 금융자산이 평균 1200만∼1500만원 정도 많았다. 총자산의 경우 약 1억원 이상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김지현 하나금융경영연구소 연구원은 "부가서비스를 많이 이용하는 그룹은 고소득층으로서 카드사 주요 타깃고객과 일치한다"며 "카드사들이 수수료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부가서비스를 크게 축소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김대섭 기자 joas1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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