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당국 협조 당부에 고심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 쌍용건설의 워크아웃 개시가 난항을 겪고 있다. 주요 채권은행들이 추가 지원을 망설이는 탓에 금융당국까지 나서 협조를 당부했지만 좀처럼 돌파구를 마련하지 못하고 있다.22일 금융권에 따르면 쌍용건설 주채권은행인 우리은행은 신규 자금지원과 워크아웃 개시 등에 대한 동의 여부를 채권은행들에 요청했지만 현재까지 대부분 답을 미루고 있다. 전날 금융감독원 기업금융개선국장 주재로 주요 채권은행 여신 담당 부행장들이 긴급회의를 가졌지만 의견 차이를 좁히지 못한 것이다. 쌍용건설은 신규자금 4450억원, 출자전환 1070억원, 해외지금보증 2400억원 등이 필요한 상황이다. 금융당국과 주채권은행 등은 쌍용건설이 국가 경제에 미치는 영향과 회생 가치가 크다는 점 등을 고려해 추가 지원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산업, 신한, 국민, 하나 등 주요 채권은행들은 기존 지원 자금 2000억원을 더하면 채권단의 지원액이 1조원이 넘는다는 점과 캠코(한국자산관리공사) 등도 발을 빼는 상황에서 은행만 희생할 수 없다는 점 등을 들어 추가 지원에 난색을 표하고 있다. 대주주였던 캠코도 쌍용건설 지원에 소극적인데 채권단이 무조건 자금을 더 쏟아붓기 어렵다는 것이다. 채권단은 캠코에 보유중인 자산담보부기업어음(ABCP)을 전환사채(CB)로 전환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성사되지 않은 바 있다.결국 채권은행들은 금감원의 중재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쌍용건설 지원에 대한 입장을 결정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채권은행 관계자는 "내부적으로 여신위원회 등을 거쳐 입장을 정하겠지만 현재는 기존과 큰 차이가 없다"며 "당장 동의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기보다는 시간을 두고 상황을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앞서 30여 개의 저축은행은 쌍용건설에 지원에 대해 반대한다는 입장을 전한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의사결정을 미루고 있는 주요 채권기관 중 동의하지 않는 곳이 있으면 지원 방안이 부결될 가능성도 있는 셈이다. 하지만 금융당국까지 나서 협조를 요청했고 협력업체에 미치는 파장 등을 고려하면 채권단이 쌍용건설 지원을 계속 외면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에도 무게가 실린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당장 입장을 바꿔 동의서를 제출한 곳은 없지만 각 은행들이 내부 협의 등을 거치면 이달 안으로 결론이 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말했다.김철현 기자 k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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