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병희 기자]급증하는 중산층이 중국의 호텔 산업 팽창을 이끌고 있다고 미국 온라인 경제매체 CNBC가 최근 보도했다. 소득이 늘면서 레저 활동과 여행을 즐기는 중국인이 늘고 있기 때문이다.중국 호텔 산업은 2008년 베이징 올림픽과 2010년 상하이 엑스포를 계기로 한 차례 특수를 누렸다. 베이징, 상하이, 선전 등 주요 대도시에는 이미 많은 호텔이 들어서 있다. 현재 글로벌 호텔 체인들은 이러한 대도시를 넘어 중급 도시로 영역을 확대하고 있다.중국 허난성 중부의 뤄허에는 지난해 12월 쉐라톤 브랜드로 유명한 스타우드 그룹의 '포 포인츠(Four Points)' 호텔이 들어섰다. 뤄허는 중국에서 두 번째로 큰 코카콜라 병입 공장이 있는 도시다.도시 자체는 잘 알려져 있지 않지만 인구는 100만명이 넘는다. 중국에는 뤄허처럼 인구 100만이 넘는 도시가 약 170개 있다.호텔 체인들이 최근 공략 대상으로 삼고 있는 곳은 바로 뤄허와 같은 도시들이다.지난해 말 기준으로 스타우드는 중국에 약 116개의 호텔을 소유하고 있다. 지난 2년 동안 약 50개를 늘렸다.스타우드는 중국 시장 공략을 위해 2011년 6월 한 달간 본사를 중국으로 옮겨 사업을 진행한 바 있다. 스타우드는 중국에 이어 지난달에는 아랍에미리트(UAE)의 두바이로 본사를 이전해 사업을 진행했다.다른 호텔 체인들도 중국을 적극 공략하고 있다. 홍콩을 포함해 중화권 지역에 190개의 호텔을 소유하고 있는 인터컨티넨탈 그룹도 호텔을 약 160개 늘릴 계획이다.힐튼은 4년 전 4개에 불과했던 중국의 호텔 개수를 지난해 말 기준 34개로 대폭 늘렸다. 아시아에서 약 60개의 호텔을 보유 중인 매리어트 인터내셔널도 75개 이상 추가로 개발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중국은 관광산업이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국가 중 하나다.컨설팅업체 IBIS월드에 따르면 지난해 390억달러를 기록했던 중국의 호텔산업 매출은 2017년까지 562억달러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됐다.컨설팅업체 매킨지는 2020년까지 중국 도시 가계 중 절반이 1만6000~3만4000달러의 가처분 소득을 갖게 될 것으로 예상했다. 그때쯤이면 많은 가계들이 여행을 다닐 수 있을 정도로 여유가 생길 것이라고 덧붙였다.문제도 지적된다. 호텔산업 시장조사업체인 STR 글로벌은 중국의 호텔산업 매출이 계속 늘고 있지만 객실 예약률은 선진국에 비해 낮다고 지적한다. 늘어나는 매출에 비해 수익률이 좋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이다.하지만 호텔 업체들은 향후 10~20년 이상을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단기적 전망은 문제가 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스타우드 호텔은 중국의 해외 여행객 숫자도 크게 늘 것으로 보고 있다. 2015년까지 중국의 연간 해외 여행객 숫자가 1억명을 넘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현재 세계 1위 관광대국 프랑스를 찾는 해외 방문객 숫자보다 많은 것이다.박병희 기자 nut@<ⓒ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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