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업계 불황으로 금융투자광고가 3년만에 감소세로 돌아섰다. 14일 한국금융투자협회(회장 박종수)에 따르면 지난해 협회로부터 사전 심사를 받은 금융투자광고는 총 7198건으로 전년도 7940건보다 9.3% 감소했다.광고비 감소폭은 더욱 커 증권사와 자산운용사는 전년보다 18.2%(614억원) 줄어든 2760억원을 광고에 지출했다.금투협 관계자는 "거래대금·펀드규모 감소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금융투자업계가 마케팅 비용을 절감한데 따른 것으로 판단된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유로존위기 등으로 시장의 불확실성이 증대하면서 광고 주력도 주식형펀드에서 채권 및 채권형펀드로 변화하는 현상을 보였다. 주식형펀드 광고는 2011년 1978건에서 지난해 1709건으로 1년새 269건 감소한 반면 안전자산 선호현상을 반영한 채권과 채권형펀드 광고는 157건 증가한 731건을 기록했다. 액티브 주식형펀드의 광고가 줄어든 반면 파생결합증권 및 ETF·ELF 같은 중위험·중수익상품의 광고가 소폭 증가했고 하반기에는 비과세 및 소득공제 등 절세’ 관련된 광고물도 늘었다.진희정 기자 hj_ji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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