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박민규 기자] 중국과 한국 기업들이 아시아 국가 중 상대국을 가장 중요한 시장으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21일 코트라가 한중수교 20주년을 맞아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 320개사와 중국 기업 502곳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중국 기업의 41.0%가 향후 아시아에서 가장 중요한 국가로 한국을 꼽았다. 이어 일본(30.9%)·인도(15.3%)·아세안(11.2%) 순이었다. 한국 기업의 경우 중국이 가장 중요하다는 응답이 82.2%로 압도적인 1위였다. 이어 아세안(8.8%)·인도(6.6%)로 조사됐다.중국 진출 한국 기업의 55.6%가 향후 한중 관계를 '협력동반자'라고 답해 '경쟁자'(42.2%)라는 응답보다 많았다. 중국 기업 역시 동반자(69.5%)라는 인식이 경쟁자(29.7%)라는 답변보다 두배 이상 컸다. 동반자로 인식하는 이유에 대해서는 양국 기업 모두 '경제·문화 교류 강화에 따른 비즈니스 기회 증가'를 가장 많이 꼽았다.양국이 앞으로 협력을 강화해야 할 사업분야로는 중국 기업이 정보기술(IT) 융합산업(19.2%)을 최우선 순위로 꼽은 반면, 중국 진출 한국 기업은 녹색산업(29.0%)과 서비스산업(24.6%) 응답 비율이 높았다. 중국은 한국의 앞선 IT 기술을 필요로 하고 있고 한국은 중국 내수시장 진출을 위한 서비스업 진출 확대가 당면과제인 것으로 풀이된다.협상이 진행 중인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에 대해서는 양국 기업 모두 60%가 넘는 찬성률을 보였다. 타결 희망 시기는 '1~2년 내'가 한국 기업 47.0%, 중국 기업 50.9%로 가장 많았다.한국에 대한 인식에서 중국 기업의 60.7%가 긍정적으로 반응했고 한국 상품에 대한 평가도 보통 이상(보통이다·좋다·매우 좋다) 의견이 58.8%로 과반이었다. 하지만 한국 상품에 대한 부정적인 응답(나쁘다·매우 나쁘다)도 41.2%로 만만치 않았다.한중 간 기술 격차와 관련해서는 중국 진출 한국 기업은 '한국이 앞선다'는 응답이 66.6%로 단연 많았으나 중국 기업의 경우 '양국이 비슷하다'는 답변이 36.9%로 '한국이 앞선다'(33.3%)는 응답보다 다소 많았다. 2007년 코트라가 중국 기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의 같은 질문에서 '한국이 앞선다'(43.9%)는 답변이 '양국이 비슷하다'(40.7%)는 응답보다 많았던 것과 비교하면 중국 기업의 기술 수준이 높아졌다는 인식이 커진 셈이다.중국 기업들은 지역별로 한국 상품에 대한 인상과 선호 품목이 다르게 나타났다. 내륙 소재 중국 기업의 한국 상품 호감도는 84.5%로 연해지역(23.0%)보다 4배 가까이 높았다. 구매 희망 한국 상품도 내륙은 IT 제품을, 연해는 의류를 1위로 꼽았다.오영호 코트라 사장은 "미래 20년 한중 관계는 협력과 경쟁이 공존하는 코피티션 시대가 될 것"이라며 "부품·소재 분야 연구개발(R&D) 공동수행 노력은 물론 한국의 신성장동력 산업과 중국의 7대 신흥전략 산업 간에 새로운 교류협력의 틀을 짜야할 시점"이라고 말했다.박민규 기자 yushi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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