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노승환 기자]인천의 마지막 하나 남은 공영 '뉴타운'인 경인전철 동인천역 일대 재정비 촉진지구가 기로에 섰다. 인천의 가장 낙후된 지역이지만 추진 동력이 사라지면서 사업시작 6년 째 이러지도 저러지도 못하는 상황이다. 인천시는 규모를 줄여서라도 사업을 진행하려 안간힘을 쓰고 있다.2일 인천시에 확인한 결과 주민 상당수는 여전히 인천시가 인천도시공사를 통해 전면 재개발해 주길 바라는 것으로 나타났다. 얼마 전 설문조사에서 응답자의 48%가 공영 방식을 바란다고 답했다. 도시공사가 땅과 집, 상가를 한꺼번에 사들여 새 고층 아파트와 상가를 지어 달라는 것이다. 민간 재개발이 이젠 사실상 어렵다는 판단이다.그러나 전면 공영개발은 이미 오래 전에 사실상 불가능해진 상태다. 사업 초기 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시행자로 검토되다 2009년 공사 자금위기가 불거지면서 백지화됐다. 인천시 산하 인천도시공사 역시 막대한 부채로 전면 개발에 나서지 못하고 있다.인천시는 6개로 세분한 구역 별로 사업을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다. 핵심은 '우선 될 곳만 한다'는 것이다. 전면 철거와 수용을 통한 일괄 개발은 접기로 했다.몇 차례 주민 의견수렴을 더 거쳐 실제 사업이 가능한 곳을 추려낼 계획이다. 가능한 한 넓은 지역을 '존치'구역으로 남겨놓고 낡고 부족한 도시 기반시설 개선사업 위주로 사업을 진행한다는 초안을 세워놓은 상태다.낮은 사업성을 감안해 보상비가 들지 않는 이른바 '입체환지' 방식도 검토 중이다. 도시공사가 막대한 자금을 들여 땅과 건물을 사들이지 않고 나중에 새로 지을 건물로 보상비를 대신 지급하는 방법이다. 사실상 건축비만 있으면 사업추진이 가능하다. 시는 내부 검토를 거쳐 이 방안에 대해 주민들과 협의해 갈 계획이다.그러나 이 같은 수정안도 아직 앞 날을 장담하긴 어렵다. 사업 규모를 줄이더라도 수 십년 동안 투자가 없다시피 했던 지역에 건설사들이 선뜻 뛰어들기가 쉽지 않기 때문이다.인천시 관계자는 "지정된 촉진지구를 해제할 순 없고 일단 법으로 지원되는 국고보조금을 받아 낙후된 도로 등 기반시설을 정비해 가는데 초점을 둘 생각"이라고 말했다.동인천역 일대 31만여㎡에 예정된 재정비 촉진지구는 인천시가 추진하는 마지막 '뉴타운'이다. 2007년과 2008년 만 해도 인천에는 총 4개의 대규모 공영 뉴타운이 추진됐다. 그러다 부동산 열풍이 급격히 사그라들고 금융위기가 닥치면서 지난 2010년 초 인천 가좌와 제물포, 인천 뉴타운 3곳이 전면 취소됐다.노승환 기자 todif77@<ⓒ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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