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동기 대비 영업익 120% 성장
[아시아경제 명진규 기자]LG전자가 스마트TV와 가전 사업의 상승세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다. 스마트폰의 경우 소폭 적자를 기록했지만 전체 휴대폰 판매량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게 증가해 3분기가 기대된다. LG전자는 25일 실적발표를 통해 지난 2분기 매출 12조 8590억원, 영업이익 3490억원을 기록했다고 발표했다. 전체 매출액은 TV와 가전의 성장으로 전 분기 대비 5%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전 분기 보다 줄었지만, 신제품 출시 확대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환율 영향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기 보다 120% 증가한 견조한 수익을 달성했다. TV부문은 시네마스크린 디자인을 적용한 시네마 3D 스마트 TV 판매 호조로 건전한 성장을 보였다. 가전부문도 글로벌 시장 침체에도 불구하고 매출 성장을 견인했다. 홈엔터테인먼트(HE) 사업본부는 지난 2분기 매출 5조4784억원, 영업이익 2163억원을 기록했다. 선진시장 경기침체로 인한 글로벌 TV시장의 성장 둔화에도 불구하고 LG 평판TV 판매량은 전 분기 대비 3%, 전년 동기 대비 5% 증가했다. HE사업본부는 시네마 3D 스마트TV의 글로벌 판매 확산, 수익성 위주의 제품 운영, 원가절감 등을 통해 영업이익률 3.9%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와 비교하면 영업이익은 121%, 이익률은 2.3%p 개선됐다.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모바일커뮤니케이션(MC) 사업본부는 매출 2조3212억원, 영업적자 567억원을 기록했다. 흑자전환하진 못했지만 MC사업본부의 매출과 판매량은 피처폰 물량 감소로 전 분기와 전년 동기 대비 감소했다. 휴대폰 부문은 '옵티머스 LTE II', 'L-스타일'시리즈 등 스마트폰 신모델 출시에 따른 마케팅 비용 증가와 환율 영향으로 전 분기 대비 적자 전환했다. LG전자는 스마트폰의 성장세를 유지해 수익구조를 지속 개선했다. LG휴대폰 판매량 중 스마트폰 비중은 전 분기(36%) 대비 8% 증가한 44%로 사상 최대치를 기록했다. LTE스마트폰은 전 분기 대비 44% 증가해 분기 최다 판매량을 달성했다. 가전사업을 담당하는 홈어플라이언스(HA) 사업본부는 매출 2조8753억원, 영업이익 1653억원을 기록했다. 유럽 중국 등 주요 시장의 수요 감소에도 불구하고 HA사업본부의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증가했다. 매출은 전 분기 대비 13%, 전년 동기 대비 3% 성장했고 영업이익은 전 분기 대비 9%, 전년 대비 182% 증가했다. HA사업본부는 성장시장 공략 강화, 시장변화에 대응한 다양한 제품 확보를 통해 견조한 영업이익률을 달성했다. 에어컨&에너지(AE) 사업본부는 매출 1조4749억원, 영업이익 701억원을 기록했다.다. AE사업본부 매출은 성수기를 맞아 전 분기 대비 21% 증가했으나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 감소했다. AE사업본부는 프리미엄 신제품 출시, 저수익 모델 축소 등 수익성 위주의 제품 운영을 통해 시스템에어컨 시장을 공략해 전년 동기 대비 수익성을 개선했다. LG전자는 분기 시네마 3D 스마트TV를 중심으로 공격적인 마케팅에 나설 계획이다. MC사업본부는 북미, 한국 등 선진 시장을 중심으로 LTE 스마트폰 신제품을 지속 출시해 LTE 시장 지배력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 최근 출시한 스마트폰의 판매 확산을 위한 마케팅 투자를 통해 매출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HA사업본부는 상반기 선진시장 중심의 경기침체 지속으로 어려움이 예상되지만 세계 최대 용량의 4도어 디오스 냉장고 등 경쟁력 있는 제품을 통해 매출 성장을 가속화할 계획이다. AE사업본부는 계절적 비수기로 진입함에 따라 시스템에어컨 시장을 적극 공략한다. 냉매유량가변형(VRF) 방식의 고효율·친환경 제품으로 수익성 확보에 집중할 계획이다. 명진규 기자 aeo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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