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서울시, 시민참여형 ‘커뮤니티 맵’ 공동구축

서울 생활정보 및 재난·재해 등 제보 수렴해 정책반영···모바일 분야로도 확대키로

[이코노믹 리뷰 이효정 기자]다음커뮤니케이션은 14일 서울시청에서 위치기반 시민 참여형 서비스인 ‘커뮤니티 맵’ 공동구축 등을 위한 포괄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이에 따라 양측은 ▲서울 생활정보 및 재난·재해 ‘커뮤니티 맵’ 공동 구축 및 운영 ▲다음 ‘아고라’, ‘tv팟’ 등을 활용한 서울시정에 대한 시민의견 수렴을 진행하게 된다. 또 양측 협력을 모바일 분야로 확대키로 했다.

최세훈 다음커뮤니케이션 대표(왼쪽)와 박원순 서울시장이 14일 오전 서울시청에서 포괄적 업무 협약(MOU)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번 협약의 핵심인 ‘커뮤니티 맵’은 지도를 바탕으로 한 새로운 형태의 위치기반 시민 참여형 서비스다. 다음은 서비스 구축 및 운영을 담당하고, 서울시는 ‘커뮤니티 맵’ 상에 올라온 시민 의견을 수렴하게 된다.다음은 현재 ‘커뮤니티맵 협약’의 일환으로 아고라에서 시민이 직접 수해 현장을 위치정보와 함께 제보하는 ‘수해 커뮤니티맵(campaign.agora.media.daum.net/communitymap/seoulflood)’서비스를 제공 중이다. PC와 모바일에서 참여할 수 있으며, 다음 지도와 연동해 보다 정확한 위치 파악도 가능하다.‘수해 커뮤니티맵’ 참여를 원하는 시민은 수해의 원인이 되는 막힌 빗물받이나 배수구, 수해 피해 현장을 촬영한 후 제보하면 된다. 서울시는 이를 바탕으로 실질적 수해안전대책 마련, 조치하게 된다. 뛰어난 현장 제보를 해준 시민에게는 서울 명예시민상을 수여한다. 향후, 다음은 서울시와 함께 ‘희망온돌’ 등 서울시 주요사업에 대한 ‘커뮤니티 맵’은 물론이고, 시민의 불편사항 등 서울 생활에 관련된 ‘커뮤니티 맵’도 지속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다음은 ‘커뮤니티맵’ 외에도 아고라 토론서비스 등을 통해 서울시와 시민이 적극적으로 소통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하고, 다음 모바일 및 검색 서비스 등을 활용해 서울시정 활동을 전달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다음 최세훈 대표는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서울시민이 다음의 우수한 지도, 검색, 모바일 등의 서비스를 통해 보다 편리하게 서울시와 소통하고, 시정활동에 참여할 수 있도록 서울시와의 협력 관계를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박원순 시장은 “민간의 인프라를 활용하면 효율적인 의견수렴과 정보제공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이번 시민참여형 민관 거버넌스 실현은 시민 의견을 보다 폭 넓게 수렴하고, 시정을 안내할 수 있는 좋은 사례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이코노믹 리뷰 박영주 기자 yjpak1@<ⓒ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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