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이정민 기자]"최근 날씨가 무더워 야외에 캠핑가는 사람들이 많이 늘어 삼겹살 찾는 사람들이 부쩍 많아졌어요. 평소 보다 두 배 정도 물량을 늘려 준비중입니다"때 이른 더위에 대형마트 마다 나들이 용품을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다. 대형마트들은 발 빠른 고객을 위해 여름 상품 판매를 앞당기고 있다.15일 오후 2시, 잠실의 한 대형마트는 평일임에도 불구하고 사람들로 북적였다. 삼겹살 판매원 김 모(33)씨는 "여기는 항상 사람이 많지만 요즘 특히 무더위를 맞아 나들이 할 때를 위해 삼겹살을 사는 경우가 많은 편"이라며 손님응대에 여념이 없었다. 고객이 북적이기는 맥주 코너도 마찬가지였다. 캔맥주를 진열하고 있는 최진형(25)씨는 "오늘만 벌써 7번째로 진열할 정도로 맥주의 인기가 상당하다. 예년에 비해 날씨가 일찍 더워지면서 캔맥주가 잘 팔린다. 나들이 가는 사람, 운동하는 사람 등 다양하게 찾고 있다. 매장 여러 곳에 상품을 진열한 게 매출 증가로 이어지고 있는 듯하다"라며 틈틈이 재고를 파악하기 위해 애쓴다고 밝혔다. 무더운 날씨 속 '무알콜 맥주'의 인기도 무섭다. 무알콜 맥주는 일반 맥주와 맛은 똑같지만 알콜이 없어 임산부나 술을 마시지 못하는 사람들이 환영하고 있다. 예년 한여름 기온(26~30도)과 비슷한 날씨가 최근 계속되자 올해 들어 지난 7일까지 팔린 무알콜 맥주가 지난해 4월부터 8월까지의 판매량과 맞먹는다고 한다. 늦더위가 있을 9월까진 판매량이 증가할 것으로 보여 확대 진열할 예정이다. 또 다른 대형마트에서는 보름이나 일찍 '여름침구'를 선보였다. 수요증가를 감안해 평소보다 10배 가량 많은 3만 2000 세트를 준비했다. 4층 수예코너에서 만난 김순영(54)씨는 "전단지에 저렴한 여름이불이 나왔더라구요. 아들 이불 바꿔주려고 왔습니다"라고 말했다. 이 마트에서는 여름침구 외에도 쿨매트, 쿨비즈, 쿨방석 등 다양한 여름 상품을 출시해 눈길을 끌고 있다.강변의 한 대형마트 관계자는 "아무래도 유통업은 날씨의 영향을 많이 받기 마련입니다. 그래서 예년보다 일찍 찾아온 더위에 내부에서 여름 마케팅 전환을 결정했습니다. 여름 상품을 공격적으로 배치해 고객의 니즈를 충족시키는 게 목표입니다"라고 전했다.용산에 위치한 한 마트도 여름을 대비한 상품이 눈에 잘 띄도록 진열하는 등 여름을 대비한 준비를 하고 있다. 쇼핑 통로에 마련된 모기약 모음전의 판매 직원 김기순(48)씨에게 묻자 "작년에 비해 일찍 더워져서 많이 팔리는 듯하다."고 밝혔다. 마트를 찾은 문 모씨는 "모기가 슬슬 나타나고 있어 모기약 구매를 더는 미룰 수 없었다. 조금 있으면 할인 폭이 더 커질 것을 알지만 당장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선풍기 등 소형가전문의가 이어지면서 전년보다 일주일 가량 빨리 선풍기매장도 설치됐다. 지난 1일부터 13일까지 선풍기가 지난해 동기간 대비 523.5%, 아이스박스 94.2%, 아이스크림이 17.0%, 수입맥주가 92.4% 신장세를 보였다. 노미란 기자 asiaroh@이정민 기자 ljm1011@<ⓒ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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