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오진희 기자] 서울메트로9호선주식회사가 9호선 운임요금을 500원 인상하겠다고 공표한 가운데, 서울시는 적자보전을 위한 요금인상을 200원 수준으로 검토하고 있다. 이는 지난 2005년 협약된 사업 수익률 8.9% 보장, 차입부채이자율 7.2~15%를 각각 5%, 4.3%로 낮추는 것을 전제로 시가 내세운 운임료 인상 가이드 라인이다. 다만 실제로 요금인상이 될지, 운임인상 200원 수준을 재정지원으로 할지는 추후 양자 협상에서 결정될 예정이다.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17일 "적자보전을 위해 운임요금으로 모두 전가해 인상한다해도 500원이 아닌 200원 수준으로 가이드라인을 잡았다"면서도 "하지만 이를 요금 인상으로 할 것인지, 최소운영수입보장제도(MRG)에 따라 재정지원으로 할 것인지는 추후 협상을 통해 정해질 것"이라고 밝혔다. 그동안 서울시가 MRG에 따라 서울메트로9호선(주)에 지원한 규모는 지난해 292억원 등 총 710억원이다. 앞서 서울메트로9호선(주)는 지난 14일 회사 홈페이지와 지하철 역사에 오는 6월 16일부터 9호선 기본운임(교통카드 기준)을 현행 1050원에서 1550원으로 500원 인상하겠다고 공고했다. 서울메트로9호선(주) 고위 관계자는 "민자 건설에 따른 자본조달과 수송원가 1288원보다 230원 밑도는 요금으로 손실이 누적돼 지난해 말 적자가 1820억원에 이르는 등 자본잠식 상태"라면서 "500원 수준의 요금인상이 불가피하다"고 말했다.서울시가 이번에 9호선 적자보전으로 운임요금 200원 인상 가이드라인을 정한 데에는 지난 2005년 작성된 협약서에 제시된 내용을 수정하는 것을 전제로 하고 있다. 윤 본부장은 "기존 협약서 내용에는 주주들이 취할 사업수익률을 8.9%나 보장하기로 돼 있고, 차입부채이자율도 7.2~15%로 시민부담이 매우 크다"면서 "이를 조정해 주주 실질 사업수익률을 5%로, 차입부채 이자율은 시가 지급보증해 4.3%로 낮추는 방향으로 협상을 검토 중"이라고 설명했다.그러나 서울메트로9호선(주)가 이같은 방안을 받아들이지 않을시, 서울시는 직접 9호선 지하철 운영권을 매수하는 방안도 고려중이다. 윤 본부장은 "서울시가 제시하는 내용을 서울메트로9호선(주)가 받아들이지 않을시, 현재 9호선 매수가 산정으로 계산해, 6000억~7000억원 수준으로 직접 매수하는 방법도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이에대해 서울메트로9호선(주) 고위관계자는 "현재까지 500원까지는 인상해야 적자를 메꿀 수 있다는 입장은 변함이 없지만 다시 서울시와 협의해 운임인상 또는 재정지원 등 모든 가능성을 열어놓고 이 문제를 해결할 의지가 있다"고 밝혔다. 한편, 2009년 7월 개통한 9호선은 민간투자사업(BOT) 방식으로 건설됐다. 시설물에 대한 자산은 서울시에 기부채납하고 시행사인 9호선 주식회사는 30년간 한시로 관리운영하기로 했다. 서울메트로9호선의 주주는 로템, 맥쿼리한국인프라, 신한은행, 현대건설 등 14개 회사다. 1대주주와 2대주주는 로템과 맥쿼리한국인프라로 지분의 각각 25%, 24.5%를 가지고 있다. 운영은 프랑스의 세계적 기업인 베올리아(VEOLIA Transport RAPT)사가 맡고 있다. 오진희 기자 valere@<ⓒ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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