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H, 남양주별내 등 초기 신도시 입주불편 해소 나선다

'입주지원대책단' 설치.. 도로·상하수도 등 기반시설 점검 등 종합입주지원

김포한강신도시 전경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한국토지주택공사(LH)가 불편을 겪고 있는 신도시 입주민을 위해 '입주지원대책단'을 만든다고 27일 밝혔다. 각 사업현장에는 주민콜센터 등 '입주지원종합상황실'도 설치해 운영한다.올 연말까지 김포한강, 남양주별내 등 5개 신도시에 3만6000가구가 입주한다. 공공기관 이전도 잇따른다. 세종시에 총리실 등 12개 기관과 대구 등 5개 혁신도시에 6개 공공기관이 입주한다.이에 LH는 학교, 동사무소, 상가 등 공공·주민편익시설 설치와 관련한 주민요구가 날로 증가해 종합입주지원 차원에서 주민입주대책을 마련한다고 밝혔다. '입주지원대책단'은 현장사업단과 연계해 도로, 상하수도, 조경 등 각종 기반시설 설치현황을 현장점검해 주민입주 시기와 연계한 정주환경 조성에 박차를 가한다. 전기, 통신, 지역난방, 도시가스 등은 한전, KT 등 유관기관과 입주대비 협의체를 운영해 입주 전 공급에 지장이 없도록 조치할 계획이다. 학교, 동사무소 등 공공편익시설은 국토부, 지자체, 교육청 등과 조기 설치를 추진한다. 설치가 지연되면 통학버스 운영, 이동 출장소 설치 등으로 보완할 예정이다. 상가, 병원, 약국 등 주민편익시설도 LH가 직접 이동식 상가를 설치하거나 지원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현장 사업단에 콜센터 등 입주지원종합상황실을 바로 설치해 입주불편 상황을 한 번에 처리하는 종합민원처리시스템도 구축된다. 이지송 LH사장은 "선(先)기반시설 설치, 후(後)주민입주'라는 대원칙 아래 주민불편을 최소화하는 데 전임직원이 발 벗고 나서겠다"며 "앞으로 입주를 앞둔 현장 하나 하나를 직접 챙기겠다"고 말했다.박미주 기자 beyond@<ⓒ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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