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마트, 건강표시제 도입..미국인 건강 증진 기여하나

[아시아경제 이규성 기자]소매유통업체가 직접 식료품제조사들에게 건강에 해로운 나트륨, 당분 등 줄여 몸에 좋은 음식을 만들라고 압박을 했다. 그리고 결실이 눈앞에 다가왔다. 미국 월마트의 얘기다.세계 최대 소매유통회사인 미국의 월마트가 자사가 유통시키는 식품 가운데 건강에 좋게 제조된 식품에 한해서 건강표시를 하기로 했다고 뉴욕타임스가 7일(현지시간) 보도했다.월마트측은 “자사 매장에서 유통되고 있는 식품들의 영양품질을 개선시키기 위해 지난해 약속했던 건강레벨표시제를 시행키로 했다”고 이날 밝혔다. 앞서 월마트는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을 보급하기 위해 메이커들과 협력해 수 천가지의 가공식품에 포함된 염분이나 당분의 대폭적인 감축을 골자로 한 5개년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또한 물류 등을 재정비해서 채소나 과일의 가격을 낮춰 건강에 도움을 주겠다는 방침이다.일반적으로 첨가물이나 지방 등을 적게 넣고 건강을 우선시 하는 식품을 만들려고 하면 손이 더 가기 때문에 제조가격이 인상될 수밖에 없다. 월마트는 유통 체계를 재 정비해 이 같은 가격인상 분을 없애고 오히려 가격을 낮춰 공급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월마트는 오는 2015년까지 매장에 진열된 모든 가공식품의 품질을 개선해 나트륨과 당분 함유량을 각각 25%, 10% 낮추고, 트랜스지방을 사용한 상품을 진열대에서 치우기로 했다.월마트는 이미 신선한 청과류를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기 위해 유통체계 개선에도 10억달러(약 1조1200억원)를 사용했다.새롭게 도입한 건강표시는 올 봄부터 신선 과일과 야채 판매대는 물론 식료품에 밝은 녹색으로 ‘당신에게 정말 좋아요’라는 문구가 새겨질 예정이다.월마트측은 해당 건강표시는 기준에 적합하기만 하면 추가요금 부담없이 붙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이규성 기자 bobos@<ⓒ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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