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시아경제 이창환 기자] '위해상품 판매차단시스템'이 안심쇼핑을 위한 도우미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올 한해만 소비자 손에 들릴 수 있었던 위해상품 470개를 사전에 차단했다.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는 “지난 1월부터 12월 중순까지 전국 2만8000여개 유통매장 계산대에서 걸러진 위해상품의 개수가 470개”라면서 “이는 지난해(407개)에 비해 16% 가량 늘어난 수치”라고 20일 밝혔다.대한상의는 “올해는 대표적으로 중소유통매장인 나들가게 5200여개와 영세 유통매장 120개 점포에서 시스템을 도입하는 등 적용매장이 많이 늘었다”며 “게다가 정부 검사기관의 제품안전성 검사 기준도 점차 강화되는 까닭”이라고 분석했다.올해 계산대에서 걸러진 위해상품의 유형을 보면 건강보조식품을 포함한 가공식품이 78%(366개), 영유아용품·전기제품 등 기타공산품이 22%(104개)를 차지했다.유통사들 역시 위해상품 판매차단시스템을 안심쇼핑 매장의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고 있는데 오프라인 매장은 물론 홈쇼핑이나 온라인몰 역시 ‘위해상품 판매차단시스템 운영매장’ 인증 마크를 고객들에게 노출시키고 있다.대한상의 관계자는 “이같은 결과는 시범사업을 포함 시스템도입 후 3년 만에 이뤄진 결과”라면서 “내년에는 유통매장에서의 위해상품 차단 뿐 아니라 해당 상품의 재고현황을 파악해 제조업체가 적시에 회수할 수 있도록 돕는 리콜 기능도 개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창환 기자 goldfis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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