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GE-英롤스로이스 F-35 엔진 개발 포기

1000억 달러대 시장 프랫앤휘트니 독식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미국의 제너럴일렉트릭(이하 GE)과 영국의 롤스로이스가 F-35용 엔진개발을 중단한다고 2일 동시에 발표했다. 이로써 최대 1000억 달러(한화 100조 이상)F-35용 엔진시장은 미국의 유나이티드테크놀러지 산하의 프랫앤휘트니가 독식할 수 있게 됐다.
파이낸셜타임스는 GE와 롤스로이스가 이날 F-35용 '재연소 터보팬 엔진'(일명 대체엔진) 개발을 위한 15년간의 노력을 포기하고, 향후 30년간 약 1000억 달러에 이를 수도 있는 시장을 경쟁사인 프랫앤휘트니에 넘겨줬다고 3일 보도했다.

프랫앤휘트니의 F-35용 엔진 F135

그동안 F-35에 탑재할 엔진은 프랫앤휘트니가 F135라는 이름으로 생산해왔다.F135엔진은 미국의 스텔스 전투기 F-22랩터에 탑재된 F119의 파생형이며 F119는 11만 시간의 비행시간을 갖고 있어 검증되지 않은 대체에너지에 비해 F-35에 '안전'을 제공할 수 있다고 록히드마틴측은 밝히고 있다.두 회사는 미 의회가 엔진개발 자금을 삭감해 국방부가 자금지원을 중단한 4월부터 자체자금으로 F-35에 탑재할 F136엔진 개발을 해왔다.미국의 국방뉴스관련 전문 사이트인 디펜스뉴스는 미 국방부는 지난 3월24일 추력 4만3000파운드급 엔진 작업중단 명령을 내렸다고 전했다.디펜스뉴스에 따르면 당시 GE는 F136엔진 개발이 약 80%의 진전을 보이고 있으며, 6대의 개발용 엔진이 2010년 이후1100시간 이상을 축적했다고 주장했다.특히 GE와 롤스로이스는 F136이 경쟁사의 엔진에 비해 훨씬 낮은 온도에서도 상당한 추력여유를 보였으며 이는 높은 공기흐름 설계덕분에 F136에 최고 25%의 유지비 이점을 낳는다고 주장했다. 이 때문에 GE-롤스로이스 엔진팀이 엔진을 계속 생산해 프랫앤휘트니와 경쟁을 벌일 경우 과거 록히드마틴의 F-16 파이팅팰콘용 엔진공급을 놓고 다툰 ‘대(大) 엔진 전쟁’ 이 재연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기도 했다.과거 GE는 F110엔진을,프랫앤휘트니는 F100엔진을 각각 내놓아 치열한 경합을 벌였다.록히드마틴은 지금도 F-35 제작에 참여하고 있다.GE의 릭 케네디 대변인은 "국방부의 반대와 좀 더 유망한 엔진에 투자할 회사내부의 필요성, F-35의 지연에 대한 우려가 이같은 결정의 배경이라"고 설명했다.케네디 대변인은 “이정도로 불확실한 상황에서 자체 자금으로 엔진을 개발하려 한다는 것은 어렵다”면서 “10년이 지날때까지 엔진이 배치되지 않는다면 투자수익을 어디서 얻을 수 있는가”라고 물었다.FT에 따르면 4월 이후 지금까지와 GE와 롤스로이스는 자체자금을 수억 달러 지출했다.이들 회사는 “상업용 항공기엔진 수요가 매우 많다는 것은 직원들이 일할 수 있는 다른 일들을 찾을 수 있었다는 뜻”이라고 주장했다.프랫앤휘트니 대변인은 발표문에서 “그는 우리 회사는 고객을 위해 비용을 낮추는 노력을 하고 비행시험프로그램에 힘을 제공하면서 F135엔진 인도에 주력할 것이며, 국방부 고객이 계속해서 F-135엔진에 보여준 신뢰와 지원에 감사하고 있다”고 말했다.록히드마틴이 향후 30년간 운용을 목표로 노후화하는 미군기를 대체하기 위해 개발하고 있는 F-35 합동타격기는 미군의 무기획득 프로그램 중 최대 규모이지만 비용상승과 기술과 생산 장애물로 인도가 지연돼 예산삭감을 주장하는 매파들의 표적이 되고 있다.두회사의 엔진 개발 중단 결정으로 GE와 롤스로이스그룹은 상당한 손해를 감수할 수 밖에 없다. F-35용 엔진 개발을 중단함으로써 ‘수지맞는’ 시장을 경쟁사인 프랫앤휘트니가 독점하도록 했기 때문이다.미국과 동맹국들은 F-35 약 3000여대를 구매하기 위해 수백억 달러를 지출할 것으로 보이며 이는 대규모 엔진시장이 새롭게 만들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특히 엔진개발 프로그램을 살리기 위해 제프 이멜트(Jeff Immelt) 회장이 유력한 의원들에게 서한을 보내고 신기술을 제안하는 등 무진 애를 썼다.전문가들과 미군, 정치인들은 두가지 두가지 엔진이 필요한지를 놓고 의견이 양분됐다.GE와 롤스로이스는 경쟁으로 비용이 낮아질 것이라고 주장한 반면, 미 국방부는 두 번째 엔진 안성에는 수 백 억 달러가 들 것이며 이는 국방부가 부담할 수 없다고 맞서왔다.박희준 기자 jacklondon@<ⓒ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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