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정전때 주민에 문자서비스

[아시아경제 지연진 기자]앞으로 전력 당국은 대규모 정전이 발생하면 문자서비스를 통해 정전정보를 국민에게 알려줘야 한다.9.15 정전사태의 원인규명 및 재발방지책을 마련하기 위해 구성된 정부합동조사반은 26일 오전 세종로 정부종합청사에서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정전 재발방지를 위한 범정부 대책안을 발표했다.대책안에는 현행 전력수급과 관련해 국민들의 정보수신 체계 부재하다는 지적에 따라 휴대폰 문자서비스로 정보를 제공하는 내용이 담겼다.또 현생 4단계인 위기경보시스템은 급격한 수요변동이 발생할 경우 단계별로 조치하기 어려워 실효성이 떨어지는 만큼 일반메뉴얼과 구분하는 긴급메뉴얼을 만들기로 했다. 긴급메뉴얼은 위급상황에서 선(先)조치후(後)보고가 가능한 경우를 규정하고, 최고결정권자에게 직접 보고하거나 전직급에 동시 통보 등 신속하게 대응하도록 유도할 계획이다. 또 전력 위기 방생시 일반주택과 소규모상가에 대해 우선 전력을 차단했지만 앞으로는 비상발전기를 소유한 단독선로가 긴급단전 대상으로 바뀌는 등 긴급단전 대상과 적용기준, 차단방식이 개선된다.소형병원과 주요지역 신호등 등에 비상전력을 공급하는 방안도 마련할 방침이다.전력수급예측 시스템도 전면 개편된다. 점검단은 명절기간과 요일을 반영해 전력수요를 예측하는 내용의 새로운 수요예측 프로그램을 올해안으로 개발하고, 현재 400만kW로 운용되는 예비전력기준의 적정성을 검토할 계획이다.자율정전을 통한 수급관리가 가능하도록 수요관리지원을 상향조정해 참여율을 높인다는 방침이다. 현재 자율정전을 이행할 경우 kW당 270원의 지원금이 지급되지만, 이를 상향조정해 100만kW를 추가로 확보한다는 것이다.한편, 이날 점검단에 따르면 이번 대규모 정전사태가 벌어진 15일 오전부터 전력수급에 이상이 발생한 것으로 드러났다. 그러나 전력당국은 단전을 시작한 오후 3시11분 이후인 3시37분에야 언론사에 정전협조를 요청하는 등 국민들의 자발적인 절전을 유도하지 않았다.지연진 기자 gyj@<ⓒ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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