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중구 공실률, 오피스텔↓ 쇼핑센터 ↑

2010년 6월~2011년 6월까지 1년간 기준...오피스빌딩 공실률 0.5% 감소, 쇼핑센터 공실률 2.4% 증가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지난해부터 1년 사이 중구내 오피스빌딩 공실률은 감소했다.그러나 쇼핑센터와 전통시장 공실률을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오피스빌딩과 전통시장 임대료는 상승했지만 쇼핑센터는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이는 서울 중구(구청장 최창식)가 전국 지방자치단체 중 최초로 지난해 6월부터 올 6월까지를 중구내 쇼핑센터, 전통시장, 오피스빌딩과 개발사업지, 아파트 등 부동산 시장 동향을 조사한 결과 나타났다.조사 결과에 따르면 오피스빌딩 공실률은 올 6월 현재 4.4%로 전년 동월대비 0.5% 감소했다. 쇼핑센터 공실률은 29.8%, 전통시장 공실률은 4.9%로 각각 2.4%, 0.8% 증가헀다. 임대료는 오피스빌딩의 경우 3.3㎡ 당 평균 6만6900원으로 전년 동월대비 0.9% 상승했고 전통시장도 33만3000원으로 2% 상승했다.그러나 쇼핑센터는 40만7000원으로 1% 하락한 것으로 조사됐다.주거용 부동산 중 아파트 거래량은 전년 상반기에 비해 21.8% 늘어났는데 전용면적 57~85㎡(옛 20~30평대)가 거래를 주도했다.하지만 전용면적 114㎡ 이상(옛 40평형대)은 감소했다. 거래가도 전용면적 57㎡(옛 20평형대)는 상승기류인 반면 85~114㎡(옛 30~40평형대)는 보합세였다.주택재개발 등 개발사업지 거래량은 전년 하반기 대비 13% 하락, 최근 주거용 부동산경기 상황이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오피스빌딩 공실률이 하락하고 임대료는 상승한 것으로 나타나 최근 정부의 경기부양책에 의한 경기회복 기대감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됐다.쇼핑센터 공실률이 29.8%로 가장 높은 것은 동대문패션타운을 중심으로 쇼핑센터가 증가하고 있지만 온라인 쇼핑시장 활성화로 수요는 감소한데 따른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고 2005년 이전 준공한 쇼핑센터의 공실률은 26%에 불과했지만 2006년 이후 준공 쇼핑센터는 63%에 달해 최근 준공 빌딩의 공실률이 높았다. 이에 따라 일부 쇼핑센터는 호텔로 용도변경을 추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전통시장은 공실률이 쇼핑센터에 비해 4.9%로 낮게 나타났다. 전통시장별로 특색있는 상품을 취급하고 도매시장이 많은데다 전통시장이 더 이상 늘어나지 않았다는 것이 원인으로 분석했다. 남대문상권이 6.4%로 1.8%의 동대문상권보다 공실률이 높았다. 공실이 없는 시장은 동대문상권의 청평화시장이 유일했다.이번에 눈에 띄는 조사중 하나는 전통시장과 쇼핑센터의 내국인 대비 외국인 고객 비율이다. 외국인 선호 품목인 인삼과 안경, 가죽제품, 악세사리 등을 취급하는 상점 1층을 기준으로 조사한 결과 외국인 고객 비율은 평균 23%로 조사됐다.외국인중 일본인이 11%로 가장 많았고, 중국인이 9%로 그 뒤를 이었다. 남대문상권은 일본인이, 동대문상권은 중국인이 다소 많았다.이번 조사는 올 6월부터 7월까지 2개월간 실시했다.조사대상은 연면적 1만㎡ 이상 오피스빌딩 110개동과 쇼핑센터 22개동, 전통시장 20개소, 500가구 이상 6개 아파트 단지, 개발사업지 7개 지구다.중구는 조사의 정확도와 신뢰성을 높이기 위하여 조사TF팀을 꾸려 현장조사를 했다.감정평가사와 중개업자로 구성된 자문단도 구성, 시장 분석과 향후 전망에 대한 자문을 받았다.중구는 아파트나 개발사업지 등 주거용 부동산은 매분기별로, 상업용 건물과 전통시장은 반기별로 조사,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박종일 기자 dream@<ⓒ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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