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KTX산천 '사고철'된 이유 밝혀내야

코레일이 어제 한국형 고속열차 'KTX산천' 제작사인 현대로템 측에 차량 19대 전체의 정밀 재점검을 요구했다. 지난해 3월 도입한 KTX산천 2호차 하부의 모터감속기가 떨어지기 직전 상태에 있는 치명적인 결함을 발견한 데 따른 조치다. 무게가 0.5t에 이르는 모터감속기가 떨어져 나갈 경우 차체와 충돌해 자칫 탈선이나 전복 등 대형 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 승객의 안전을 위해 '리콜' 요구는 당연하다. 그렇지 않아도 KTX는 그동안 크고 작은 고장과 사고로 '사고철'이라는 오명을 듣고 있다. 2009년 23건에서 지난해 53건으로 배 이상 늘었다. 올 들어서만도 지금까지 27건이나 발생했다. 특히 국산 기술로 개발한 KTX산천은 더 심하다. 현재 46대가 운행 중인 일반 KTX는 지난해 25건의 고장 및 사고가 났다. 하지만 작년 3월부터 19대를 운행하기 시작한 KTX산천은 28건의 고장을 일으켰다. KTX산천의 사고율은 147.4%로 일반 KTX의 사고율 54.3%에 비해 3배 가까이 높다.상황이 이럼에도 현대로템 측의 자세는 안이하다. 고속철 선진국인 프랑스도 1990년 초기 3개월 동안 95건의 고장이 발생한 만큼 1년간 41건의 고장은 심각하지 않다는 것이다. 수출에 걸림돌이 될 것을 우려한 때문이겠지만 납득할 수 없는 궤변이다. 20년 전 수치와 비교하는 것 자체가 무리다. 수출보다 더 중요한 것이 안전이다. 기술적 결함은 없는지, 설계에는 문제가 없는지 철저히 따져 안전성을 한층 높이는 계기로 삼길 바란다. 안전에 큰 문제 없다고 말하다가 뒤늦게 KTX산천을 '리콜' 요청한 코레일의 대응도 잘못됐다. 당장 일반 KTX에 대해서도 전면 안전점검을 실시해야 할 것이다. 차체의 안전성뿐 아니라 운행 미숙도 따져볼 일이다. 코레일이 '리콜' 요청이라는 강수를 꺼내든 게 잇단 사고의 책임을 차체 결함으로 넘기려는 때문이라는 비판이 나오는 까닭을 헤아려야 한다. 차량ㆍ선로ㆍ신호 시스템 오류, 사전정비 미흡, 기관사의 안전불감증 등 운영상 오류로 인한 사고가 잦은 이유도 무엇인지 문제점을 밝혀내 뜯어고쳐야 한다. 고속철은 승객의 안전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호미로 막을 일을 가래로 막는 우를 범해서는 안 된다.<ⓒ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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