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세형기자
모비스 앨라배마 운전석 모듈라인.
“주차는 사람이 하는 것이 아니라 차가 하는 것이다.” “비서는 차가 될 수 없지만 차는 비서가 될 수 있다.” 둘의 공통점은 모비스적인 생각이다. 똑같은 기술일지라도 현대모비스적인 생각만 있으면 놀라운 미래기술이 될 수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현대모비스적인 생각이란 뭘까. 한마디로 말하면 혁신이다. 고정관념에서 벗어난 자유로운 상상력이랄까. 남들이 잘 하지 않는 것을 하는 특이한 경영전략 정도로 이해하면 쉽다. #현대모비스 창원 공장 : “휴∼. 왜 그러지? 무슨 방법이 없을까? 분명 무슨 수가 있을 텐데….”기어박스 라인에 근무하던 곽노성 조장은 고민에 빠졌다. 기어박스 라인에서 부품체결 작업 도중 나사산(나사의 골과 골 사이의 높은 부분)에 의해 부품이 눌러 붙는 현상이 눈에 거슬렸기 때문이다. 그도 처음엔 그러려니 했다. 불량제품은 생산 과정에서 간혹 발생할 수도 있는 일이다. 또 나사가 잘못되서 발생할 수 있으려니 했다. 나사 상태를 꼼꼼히 살핀 뒤 작업에 나섰다. 그런데 웬걸. 생산 부품이 눌러 붙는 현상이 자주는 아니었지만 반복적으로 나타났다. “나사가 아니다. 이건 장비의 문제다.” 문득 이런 생각이 그의 머릿 속을 스치고 지나갔다. 그는 이후 나사산으로 제품이 눌러 붙는 빈도를 꼼꼼하게 기록했다. 특히 기어라인의 생산 과정을 세심하게 관찰했다. 그렇게 몇 달이 지났을까. 그가 무릅을 무릎을 치며 “이거야”라고 외쳤다. 그는 설비라인이 틀어져 문제가 발생한다는 것을 잊고 있었던 것이다. 그는 즉시 윗선에 문제를 보고했다. 설비라인의 틀림은 워낙 미세했다. 뚜렷한 원인이 아닐 수도 있는 노릇. 경영진 입장에선 재정렬을 위해 라인을 중단할 경우 막대한 손실을 우려해야 했다. 바로 이때. 최고경영진의 입에서 설비라인의 해체와 재정렬 지시가 떨어졌다. “직원이 회사에 제안을 할 경우 받아들여야 한다”고 했다. 회사가 직원을 위해 뭔가 해주기 위해선 직원의 제안을 먼저 받아들여야 한다는 모비스적인 생각에서였다. 곽 조장의 제안에 설비라인은 해체됐고, 축을 재정렬했다. 이 과정에서 곽 조장이 의견을 대폭 반영해 작업이 진행됐다. 결과는 대성공. 설비라인 재정렬 이후 불량률은 ‘0’에 근접했다. 불량품 폐기 비용으로 사용됐던 2억 원의 절감 효과도 거뒀다. 게다가 재작업시간 단축으로 인해 가동률이 2.4%가량 향상됐다. #현대모비스 우수직원제안관리팀 : 직원이 제안한 내용은 데이터베이스에 모두 저장된다. 현장에 즉각 반영할 수 있건 없건 상관없다. 성공적인 사례와 시행착오 사례도 함께다. 모든 내용은 직원들에 의해 일일이 검토되고 정기적으로 논의가 이뤄진다. 주목해야 할 점은 논의 대상이 직원 제안 중 현업에 채택되지 않은 것이라는 점이다. 오히려 비현실적인 면이 높을 수록 좋은 논의 안건이 된다. 상상을 현실로 만들어 내겠다는 모비스적 생각이 바탕에 깔려 있기 때문이다. 실패 사례는 성공의 바탕이 되고, 회사가 직원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직원이 회사를 만들어 간다는 식이다. 정석수 부회장은 “(현장 직원의)창의적인 사고가 만들어내는 다양한 제안은 회사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와 직결된다”고 강조했다.전자시험동 내부 모습.
자동차 전문가들은 차량 한 대 당 전장품의 원가 비중이 현재 20% 선에서 2015년 40% 이상으로 확대 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글로벌 시장에서 생존을 위해선 독자시스템 개발과 IT 연계 제품 대응력 강화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현대모비스는 전장 부품부문에서만 지능형 시스템·친환경 기술·IT컨버전스 부품을 3대축으로 작년 사업계획보다 20% 증가된 2조5천억 원의 매출 계획을 수립했다. 보쉬, 덴소, 컨티넨탈 등 기존 글로벌 강자들의 신흥시장 확대 및 핵심 성장부문 집중 투자 확대로 힘겨운 경쟁이 예상되지만 기술 차별화가 부각된다면 가능하다는 게 현대모비스 관계자의 말이다. 특히 품질의 출발점은 협력업체라는 판단 아래 협력사 육성 및 동반성장 체제 강화를 위한 ‘업체협력실’을 신설, 적극 활용할 예정이다. 정석수 부회장은 “기술 경쟁력과 마케팅 능력을 지속적으로 확보해 현대기아차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는 물론 해외 완성차 대상 부품 수주에 온 힘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이코노믹 리뷰 김세형 기자 fax123@<ⓒ 이코노믹 리뷰(er.asiae.co.kr) - 리더를 위한 고품격 시사경제주간지,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