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이용자 67.5%, 싸이월드 사용한다

[아시아경제 김철현 기자]국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자 중 67.5%가 '싸이월드'를 이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SK커뮤니케이션즈(대표 주형철)는 16일 온라인 리서치 전문기관 엠브레인과 공동으로 실시한 '2011 국내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이용 실태 조사' 결과를 발표하며 이 같이 밝혔다.10대에서 40대 일반인 3001명을 대상으로 진행된 이번 조사 결과 응답자의 51.6%인 1550명이 SNS를 이용한다고 답했다.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는 ▲싸이월드(67.5%) ▲트위터(14.1%) ▲페이스북(12.6%) ▲미투데이(3.7%) 순으로 집계됐다.
싸이월드 이용 이유에 대해서는 이용자의 53.6%가 '내 인맥'이 있다는 점을 선택해 눈길을 끌었다. 트위터는 실시간 교류가 가능하다는 점(51.1%)이 사용 이유로 꼽혔다.각 SNS의 사용자 연령대도 다르게 나타났다. 싸이월드는 20~24세가 21.8%로 가장 많았고 트위터는 25~29세(21.5%), 페이스북은 30~34세(22.6%)가 주 이용층인 것으로 분석됐다. 미투데이의 경우 14~19세가 24.1%를 차지해 다른 서비스 대비 10대의 비중이 높은 것으로 집계됐다.SNS 이용 빈도 관련 질문에는 이용자의 65.9%가 2개의 SNS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적당하다고 답했으며, 실제로 이용하고 있는 서비스를 묻는 질문에는 1개(41.7%), 2개(39.1%), 3개(13.2%), 4개(1.3%) 순으로 응답해 3개 이상의 SNS를 이용하는 것에는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루 평균 이용 횟수는 4~5회가 21.2%로 가장 높았다. 11회 이상 방문한다는 답변도 6.3%를 기록했다.SNS 이용으로 인해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응답자도 40.1%에 달했다. 이유로는 개인정보 유출에 대한 우려(27.0%)와 지나친 정보 전달로 인한 번거로움(26.5%)이 가장 많았다. SNS의 위험 요소 역시 응답자의 44.5%가 나이, 주소, 연락처 등 개인 신상정보 유출이라고 답했다.이태신 SK컴즈 SNS본부장은 "많은 사용자들이 SNS를 통해 일상과 정보를 공유하고 있고 이에 따른 피로도도 높아지고 있다"며 "싸이월드는 사용자 편의를 최우선으로 고려한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한다"고 말했다.김철현 기자 kch@<ⓒ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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