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범수기자
김은선 보령제약 회장
[아시아경제 신범수 기자] 제약업계 유일한 여성 CEO 김은선 보령제약 회장(52, 사진)이 경영권 승계 후 내실과 규모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올해 9월로 취임 1년 6개월을 맞는 김은선 회장은 2009년 3월 대표이사에 취임하며 아버지 김승호 전 회장에 이어 보령제약 수장에 올랐다. 이후 회사 측이 공개한 실적보고서를 보면 김 회장은 내실에 충실하면서도 공격적 경영으로 회사를 이끈 흔적이 그대로 드러난다.김 회장이 회사를 이끌기 직전인 지난 2008년만 해도 보령제약의 매출은 2000억 원을 밑돌았고 영업이익률은 3.5%에 머물렀다. 하지만 취임 첫 해 매출액을 20% 끌어올리며(2678억 원) 화려하게 데뷔했다. 올 상반기는 전년동기대비 15% 증가한 1521억 원을 기록, 첫 3000억 원 돌파에 청신호를 켰다. 일단 '규모 확장'에는 성공한 모습이다.공격경영은 올 들어 더 과감해지는 모습이다. 충남 예산에 농공단지를 조성하고 보령제약의 첫 신약인 '카나브' 원료의약품 생산공장을 세웠다. 이에 따라 부채비율이 기존 40%대에서 60%로 급증했지만, 사업구조를 '신약'으로 업그레이드 시키기 위한 포석에 아낌없는 투자를 감행한 것이다. 그럼에도 혁신을 통한 내실 다지기도 소홀치 않았다. 지난해 군포 공장부지를 680억 원에 매각하며 자금을 확보, 영업의 질을 높일 기반을 잡았다. 눈에 띄는 부분은 영업이익의 상승인데 애초 20억∼100억 원 수준이던 것을 지난해 101억 원, 올해 상반기에만 114억 원으로 대폭 향상시켰다. 이에 따라 영업이익률도 3% 안팎에서 올 상반기 7.49%로 배 이상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