車·조선 ‘울고’ 철강·정유 ‘웃고’

환율하락 따른 산업계 영향[아시아경제 채명석 기자] 원ㆍ달러 환율 급락에 따라 원화강세가 지속되면서 산업에 미치는 영향도 업종별로 희비가 엇갈리고 있다.관련 업계에 따르면 쟁국 통화의 동반강세, 품질 및 기술경쟁력 정도, 원화강세 효과의 수출가격 전가 가능성 등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환율하락이 지속되면 원자재 수입비용이 줄어들고 외화차입금의 이자부담은 줄어들지만 원화로 표시되는 매출 감소폭이 더 커 판매와 수출로 벌어들이는 수익도 줄어드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수입을 주로 하는 내수업종에 비해 수출 업종이 타격이 예상된다는 것이다.산은경제연구소가 발표한 '원화 강세가 국내산업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원ㆍ달러 환율이 10% 하락할 경우 국내 제조업의 영업이익은 평균 2.1% 감소하며, 경상이익도 1.7% 줄어들 것으로 추산했다.업종별로는 조선업의 영업이익이 6.36%나 감소해 가장 큰 손해를 보며, 자동차산업과 섬유산업도 각각 3.6%와 1.94%의 영업이익 감소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됐다.특히 조선업은 단기적으로는 주요 업체들이 환 헤지를 통해 손실을 최소화하고 있어 채산성이 유지되겠지만 장기적으로는 이미 수주한 물량의 환차손을 가격에 반영할 수 없어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우려됐다. 현대중공업과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대형 조선사의 경우 일단 버틸 수 있지만 수주난에 허덕이는 중소형 조선사는 또 다른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조선업계 관계자는 "금융이자에 환율하락, 수주급감으로 현재 벌어들인 영업이익은 사실상 회사 수익이 아닌 것으로 여기고 있다"면서 "쉽지 않은 상황이다"고 설명했다.현대차 등 완성차 제조업체들 역시 피해가 불가피하지만 해외 현지생산 비중을 높이고 있는 만큼 과거에 비해서는 영향을 덜 받을 것으로 보고 있다.포스코와 현대제철 등 철강업계와 SK에너지 등 정유업계는 오히려 환율 하락이 반갑다. 원자재 수입 비중이 커 환율이 떨어지면 원화를 달러로 바꿔 결제하는 대금 부담이 그만큼 줄어들기 때문이다. 보고서는 원화값이 10% 오르면 철강업계 영업이익은 0.76%, 정유업계는 3.06% 늘어날 것으로 추정했다.반도체ㆍ전자 등 정보기술(IT) 산업의 경우 수출 가격 하락이 불가피 하지만 원자재 수입비중도 높아 이를 상쇄할 수 있어 환율 하락에 따른 영향이 제한적이다.특히 삼성전자와 LG전자 등 대기업은 글로벌 생산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는 만큼 환율 변동으로 인한 효과를 상쇄할 수 있다는 입장이다. 이들은 글로벌 시장에서 총 30여개 이상의 통화로 제품을 매매하고 있는 만큼 원달러 환율에 큰 신경을 쓰지 않고 있다.그러나 해외 공장에서도 각종 부품 등 국내 생산제품 적용량이 상당해 수출차액이 발생할 수 밖에 없는데다 국내 생산거점에서 수출되는 제품이 상당부분을 차지하고 있어 장기적인 영향은 피할 수 없을 전망이다. 특히 세계 각국의 통화정책이 장기적인 원화강세로 이어질 전망이어서 올 한해 목표한 수익을 달성하기 위해서는 환율 변동에 대해 즉각 대응할 수 있는 대책을 세워야 한다는 것이 재계 안팎의 지적이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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