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3연륙교 조기 개통 '산 넘어 산'

관련 기관들 1년여간 용역 실시해 결론 내기로...인천대교 개통 후 회의론 거세지기도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인천경제자유구역 청라-영종 지구를 연결하는 제3연륙교 조기 착공이 사실상 어려워졌다. 28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최근 인천경제자유구역청과 한국토지주택공사ㆍ국토해양부 등은 제3연륙교 조기 건설 여부를 결정하기 위해 사업성 검토 용역을 실시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1년 정도 걸리는 이번 용역을 통해 비용 편익 분석을 통한 사업 타당성 검토를 비롯해 조기 착공 여부, 사업비 조달, 통행료 수준 등이 결정된다. 그동안 인천시와 인천경제청 등은 이 다리를 조기 착공해 2014년 아시아경기대회 개최 이전까지는 개통시키자는 주장을 펴왔다. 경인고속도로 직선화 사업, 영종ㆍ청라지구 등 각종 개발 사업 마무리 시점과 맞물려 다리를 놓아야 시너지 효과가 커진다는 취지에서다. 토지주공도 영종ㆍ청라지구 개발 활성화를 위해선 조기 건설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었다.반면 국토부는 제3연륙교가 건설될 경우 인천대교ㆍ인천공항고속도로의 교통량이 분산돼 민자 투자자들에게 지급될 국고 보조금이 늘어날 우려가 있다며 반대해 왔다. 적어도 1년간 인천대교 통행량을 지켜본 뒤에 제3연륙교 건설 시기를 정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결국 최근 감사원이 나서서 제3자의 연구 용역을 통해 결정하자는 중재안을 제시했고, 인천경제청·토지주공·국토부 등도 이를 수용해 1년 동안 전문기관에 맞겨 용역을 실시하기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영종하늘도시와 청라지구 등 인천경제자유구역 활성화의 열쇠를 쥔 제3연륙교의 조기 착공은 물 건너가게 됐다. 용역 결과가 나오는 2010년 말이나 2011년 초에나 착공 여부가 결정된다. 특히 최근 인천대교 개통 이후 인천공항고속도로(영종대교)의 통행량이 20% 이상 감소하는 등 국토부의 우려가 현실화되고 있는 만큼 용역 결과에 대해서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3연륙교에 대한 용역 결과가 나오더라도 인천대교 개통 이전의 용역 결과(B/C 1.33)보다 긍정적인 결론이 도출될 것이라는 보장은 없다는 것이다.한편 제3연륙교는 7000여억원의 사업비를 들여 길이 7.05㎞(6차로, 해상교량 3.8㎞)로 건설될 계획이다. 사장교가 820m(주경간 430m,통과높이 42m)이며 항로폭은 350m에 선박통과 높이는 2만톤 급 선박이 통행할 수 있는 38.6m이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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