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통시설 타당성조사 신뢰도 높아진다

<strong>국토부, 3500개 지역 교차 통행량 실태 정밀조사...5년간 630억 투입</strong>앞으로 5년간 전국 3500여개 지역의 출발과 도착 통행량이 정밀 조사된다.이 조사를 통해 산출되는 결과를 반영, 도로와 철도 등 교통시설의 신설이나 확장 등의 타당성 여부를 가리게 된다.국토해양부는 체계적이고 정밀한 국가교통수요조사를 실시하기 위해 제1차 교통조사계획을 국가교통위원회 심의를 거쳐 확정했다고 밝혔다.이에따라 국토부는 5년간 630억원을 들여 전국 여객.화물의 통향량과 통행실태, 교통시설물, 교통비용 및 온실가스 등 광범위하고 정밀한 조사를 수행할 계획이다.우선 여객통행량 실태조사에서는 248개 시.군.구간 출발.도착하는 기종점 통행량 조사를 확대해 3500개 읍.면.동간 출발.도착하는 통행량을 조사하기로 했다.조사방법도 교통지점간 경계를 통행하는 차량운전자를 대상으로 조사하는 면접조사 방식에서 직접 가구를 방문해 하루동안의 통행을 조사하는 가구실태조사 방법으로 전환, 교통조사자료의 신뢰도를 높일 계획이다.또 종전에는 대규모 인력동원 조사방식으로 수행됐으나 앞으로는 휴대전화, PDA, 교통카드, RFID 등 첨단교통조사 방식으로 전환, 조사결과의 정확도를 제고하고 예산도 절감하기로 했다.화물통행 실태와 관련해서는 3500개 지역간 통행량 산정을 위해 5만6000여개 업체의 화물수송량, 물류시설 현황, 원단위 등에 관한 조사가 이뤄진다.화물자동차 운행실태조사, 화물품목별 유통경로 조사, 위험물 수송체계 조사, 물류네트워크 구축, 화물비용 조사 등을 수행, 물류거점 건설 등 물류정책 수립에 필요한 자료가 대상이다.교통시설물 및 교통통계로는 수송실적, 수송분담률, 내외부 교통비용, 온실가스 및 환경오염물질 배출량, 에너지사용량 등 기후변화 협약에 대비하기 위한 자료가 포함된다.국토부 관계자는 "지금까지 부실한 타당성 조사로 인해 논란이 많았다"면서 "정밀한 교통수요를 예측하게 되면 재정사업은 물론 민자사업의 과다 수요예측으로 인한 문제제기를 최소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소민호 기자 smh@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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