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현재까지 상품화된 AM OLED(능동형 유기발광 다이오드) TV 가운데 화면은 가장 크고 두께는 가장 얇은 제품을 선보인다. LG전자는 4일 독일 베를린에서 개막하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인 ‘IFA 2009’에서 올해 말 시판 예정인 15인치 AM OLED TV 상용 제품을 공개한다. 이 제품은 별도의 광원이 필요 없어 초슬림 디자인 구현이 자유로운 OLED의 장점을 극대화해 화면부의 두께가 3.2 밀리미터 (mm)에 불과하다. 또, 욕실이나 주방 등 습도가 높은 곳에서도 초고화질 영상을 자유롭게 즐길 수 있도록 생활방수 기능도 갖추게 된다. OLED는 LCD와 달리 스스로 빛을 내기 때문에 별도의 광원이 필요 없어 TV의 두께와 무게는 물론, 소비전력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또, 응답 속도가 LCD보다 1000배 가량 빠르며 어느 시청 각도에서도 화면이 왜곡되지 않아 동영상 시청에 가장 적합한 꿈의 디스플레이로 평가 받는다. LG전자는 이 제품을 올 11월 국내시장에 우선 출시하고, 내년에는 해외로 출시 국가를 확대할 계획이다. 권희원 LCD TV사업부장(부사장)은 “이번 첫 상용제품으로 차세대 디스플레이의 대명사인 OLED TV 시장을 선점할 것” 이라며, “40인치대 제품도 머지 않은 장래에 선보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는 세계 OLED TV 시장이 북미, 서유럽, 일본 등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2011년 32만대에서, 2012년 117만대, 2013년에는 233만대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한 바 있다.·☞AMOLED TVLCD TV(LED LCD TV포함)는 3원색인 RGB 필터의 열림각도를 제어해 광원 조명의 투과 양으로 컬러를 표현하는 방식인 반면, OLED는 RGB 3색의 픽셀이 자체 발광을 해서 컬러를 표현하는 방식이다. LCD TV에 비해 동작속도가 빠르고 잔상현상이 없으며, 광원이 필요 없어 소비전력 및 발열이 거의 없고, 색 표현력과 시야각이 우수하다.김정민 기자 jmkim@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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