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업계, 세계 이색 음식 전파 열풍
최근 식품업계에서 세계의 이색 음식을 들여와 국내에 전파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국내 식품업체들이 각국의 전통 음식이나 이국적인 음식들을 들여와 한국인의 입맛에 맞게 개량해 대량생산하고 있는 것. 이를 통해 해외 여행을 통해 외국에서만 맛보았던 맛있는 음식들을 이젠 집안에서 편하게 즐길 수 있게 됐다.
오리온의 '다쿠아즈美'는 프랑스에서 유래된 제품임을 강조한다. 프랑스의 대표적인 머랭 케이크 다쿠아즈는 지방이 없는 계란 흰자로 거품을 낸 머랭을 뜨거운 바람으로 구워 만든 제품으로, 겉은 바삭하지만 속은 가볍고 폭신한 식감의 프리미엄 케이크다. 오리온은 지난 5월 프랑스 문화원과 공식 후원 계약을 맺고 프랑스 문화원 수석 쉐프 플로헝(Florent)씨를 홍보대사로 활용하게 됐다. 특히 제품 겉면에는 플로헝씨의 사진과 함께 프랑스 국기 및 에펠탑을 그려 넣었다.
또 오리온의 '프리모'는 이탈리아의 비스코티 제품에서 유래됐다. 비스코티는 이탈리아 토스카나 지방에서 유래한 쿠키 제품으로, 이탈리아어로 두 번 굽는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제품 겉면에 이탈리아의 지도를 배경으로 삽입하는가 하면 '두 번 구운 이탈리안 수제타입'이라는 문구를 넣었다. 농심에서도 최근 베트남 쌀국수를 제품화한 '포들면컵'을 출시했다. 소비자들이 베트남 쌀국수의 맛을 쉽게 접할 수 있도록 베트남 쌀국수 전문점의 담백하고 깔끔한 국물 맛을 그대로 구현했다. 패키지 디자인 역시 베트남의 국화인 연꽃을 컨셉트로 베트남 여성들의 전통모자인 논(NON)을 형상화함으로써 소비자들이 베트남 쌀국수의 맛뿐만 아니라 문화를 보다 가깝게 체험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매일유업에서는 인도의 향취를 느낄 수 있는 '라씨'라는 제품을 내놓았다. '라씨'는 국내에 잘 알려진 차이에 버금가는 인도 전통 음료다. 전통적인 라씨가 짠맛이 강한데 반해, 매일유업 '라씨'는 레몬과즙과 파인애플 퓨레를 첨가해 목 넘김이 쉽고 깔끔한 뒷맛을 구현해냈다. 역시 제품 겉면에 'India Story'라는 문구를 삽입해 이국적인 것을 좋아하는 젊은 세대에게 어필하고 있으며 다이어트와 건강을 생각하는 20대 여성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그 밖에 대상은 '청정원 미소가' 브랜드의 일본식 생라멘과 가쓰오 우동, 풀무원은 '살아있는 실의 힘 생나또', 남양유업은 '남양 生 나또'라는 제품을 통해 일본 고유의 맛을 소비자들이 쉽게 즐길 수 있도록 했다.조강욱 기자 jomarok@asiae.co.kr<ⓒ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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