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소세 특수' 현대차 상반기 잘 팔았다(종합)

개소세 한시 인하로 고객몰려 상반기 판매 증가 글로벌 시장서도 포트폴리오 다양화로 선전 가 상반기 글로벌 완성차 판매대전에서 전체 시장 위축에도 불구하고 선방했다. 특히 정부의 개소세 감면 정책에 힘입어 내수 판매는 오히려 경기가 좋았던 지난해에 비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는 상반기 내수시장 31만5100대, 수출 107만4397대를 포함해 총 138만9497대를 판매했다고 1일 밝혔다. 전년 동기 대비 6.2% 감소한 것으로 글로벌 자동차 수요가 크게 줄어들 것으로 전망되는 가운데 선전했다. 중국과 인도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다양한 포트폴리오를 확보한 것이 주효했다는 평이다. 내수시장은 지난 4월까지 부진했으나 6월 말 종료된 정부의 개별소비세 인하 효과에 힘입어 5~6월 판매가 집중되면서 상반기 누적 판매가 오히려 전년 대비 4.3% 늘어났다. 베스트셀러인 쏘나타가 5만5425대 판매돼 내수 1위를 차지했으며, 아반떼가 5만2718대로 뒤를 이었다. 상반기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40만4950대와 해외생산판매 66만9447대를 합해 총 107만4397대를 판매했다. 국내 생산량의 수출은 크게 줄었지만 중국과 인도 등 해외 공장 생산 판매가 전년 대비 무려 16.9%나 늘어나는 등 선전했다. 중국공장은 중국형 아반떼인 위에둥의 인기에 힘입어 판매가 전년과 비교해 약 55% 증가했으며, 인도공장 역시 i10, i20 등 전략차종의 판매 호조로 전년보다 약 9.5% 판매가 증가했다. 한편 는 6월 한 달간 국내서 7만4685대, 해외서 20만3800대를 판매해 전년 동기 대비 6.9% 늘어난 27만8485대의 판매실적을 기록했다. 특히 내수판매는 개소세 인하 효과에 힘입어 아반떼와 쏘나타, 그랜저 등 주력 차종이 판매 순위 1~3위를 휩쓸며 전년 동월 대비 무려 54.6%나 늘어났다. 6월 국내서 가장 많이 팔린 아반떼(1만2993대)는 2006년 6월 출시 이후 가장 좋은 판매실적을 올렸다. 쏘나타(1만2549대)와 그랜저(1만1165대) 역시 1만대 이상 팔리면서 내수판매 2, 3위를 차지했다. 현대차 한 관계자는 "경기침체의 여파로 하반기 글로벌 시장에서 판매 전망이 밝지 않다"며 "소형차 공급을 늘려 글로벌 수요 변화에 대응하고 현지밀착형 마케팅ㆍ판촉 활동을 통해 판매 확대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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