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
아반떼 LPI 하이브리드카와 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가 올 여름 출시를 앞두고 소비자들을 다시 한 번 만났다.
현대기아자동차는 9일부터 오는 12일까지 나흘간 환경보전협회 주관으로 강남구 삼성동 COEX 태평양홀에서 열리는 ‘제31회 국제환경기술전(ENVEX 2009)’에 오는 7월과 8월 차례로 출시될 아반떼·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를 비롯한 친환경 기술을 선보였다.
국산차 최초 아반떼·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는 현대기아차의 친환경 브랜드인 ‘Blue Drive(블루 드라이브)와 Eco Dynamics(에코 다이나믹스)’의 첫 작품이다.
특히 아반떼·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의 예상 연비는 17.8km/ℓ로 지난 서울모터쇼 당시 밝혔던 17.2km/ℓ보다 3.5% 향상 됐으며 이를 가솔린 연비 기준으로 환산하면 22.2km/ℓ에 이른다.
이와 동시에 국내 최저 이산화탄소(CO2) 배출량인 99g/km를 달성, 배출가스 규제 중 가장 엄격한 기준인 캘리포니아 SULEV(Super Ultra Low Emission Vehicle)를 만족한다.
또 처음 출시되는 LPI 하이브리드카인 만큼 최상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해 독자 개발된 배터리를 비롯 제어기, 차체 등 차량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매커니즘을 엄밀히 분석해 철저한 검증을 마쳤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LPI 하이브리드카의 연구개발을 마치고 현재는 세계 최초로 상용화되는 LPI 하이브리드카의 성공적인 출시를 위해 연구원들이 막바지 구슬땀을 흘리고 있다”면서 “국내 최초의 하이브리드카로 소비자들에게 경제성과 안전성, 상품성 모두 만족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현대기아차는 무공해 자원인 수소를 이용한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전용 플랫폼’과 하이브리드 시스템의 작동과정을 보여주는 ‘하이브리드 시스템 전시물’도 출품했다.
‘수소연료전지자동차 전용 플랫폼’은 고강도 경량 프레임으로 설계돼 차량 충돌 시 안전을 확보해주며 특히 시스템 모듈화, 슈퍼커패시터(고효율 에너지 저장장치), 고효율 영구자석모터 등을 적용해 연비 및 가속성능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현대기아차는 아반떼·포르테 LPI 하이브리드카 출시에 이어 올해 하반기에는 수백여 대 규모의 수소연료전지차 소량 생산을 통해 시범운행 테스트를 지속적으로 실시하면서 양산가능성을 검증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이날 열린 개막식에는 이만의 환경부 장관, 손경식 환경보전협회 회장, 양웅철 현대기아차 연구개발총괄본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안혜신 기자 ahnhye84@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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