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가 5월 한 달간 내수시장에서 큰 폭의 판매신장세를 기록하며 명가의 자존심을 세웠다.
는 5월 내수 시장에서 6만3718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 대비 15.4% 늘어난 판매고를 기록했다. 지난 2005년 12월 이후 가장 많은 높은 내수 판매고다. 10년 이상 노후차 교체수요 발생하면서 쏘나타와 그랜저, 아반떼 등 전통의 베스트셀러들이 힘을 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이 기간 수출은 18만6723대로 전년 동기 대비 4.8% 줄었으며 총 판매는 25만441대로 역시 전년 동기 대비 소폭 감소했다. 지난해 같은 기간 완성차 시장이 호조를 누렸음을 감안할 때 선전했다는 평이다.
그간 실시됐던 개소세 인하 조치가 6월 말 종료되는 점도 5월 판매 증가에 원동력이 됐다. 쏘나타가 1만2152대를 판매해 4월 뉴모닝에 내줬던 내수판매 1위를 탈환했으며 그랜저는 1만642대, 아반떼는 9699대 판매돼 현대차가 내수판매 1~3위를 석권했다.
싼타페는 전년보다 2배 늘어난 6126대 판매됐으며 투싼과 베라크루즈 역시 판매가 늘어났다.
현대차 한 관계자는 “노후차 지원책을 기다리던 소비자들과 6월 개소세 지원 종료를 앞두고 구매를 앞당긴 소비자들의 구입이 5월에 몰려 판매가 늘어났다"고 말했다. 6만7000여대가 판매됐던 2005년 12월에도 세제 혜택이 종료되면서 판매가 크게 늘어났었다.
수출은 감소했다. 현대차는 5월 한 달간 국내생산수출 6만3523대, 해외생산판매 12만3200대를 합해 총 18만6723대를 판매해 전년동기대비 4.8% 감소한 실적을 기록했다.
중국에서는 위에둥(중국형 아반떼)의 인기에 힘입어 판매가 2개월 연속 5만대를 돌파했고, 인도공장 역시 i10, i20 등 전략차종의 판매 호조로 전년비 판매가 약 9% 가량 늘어났다.
한편 5월까지 국내외 총 누적판매는 111만1022대다. 전년 동기 대비 9.5% 감소한 수치다.
우경희 기자 khwoo@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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