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승기)골프GTI, 작다고 얕보다간 큰 코 다칠 車

골프(GOLF) 시리즈는 폭스바겐을 세계적인 대중 브랜드로 만든 일등공신이다. 해치백이라는 개념을 만들었으며, 전 세계 최고의 베스트셀링카로 꼽힌다. 아담한 크기에 꼭 필요한 것만 갖춰진 편의장치, 여성스러움을 배어내는 차체 디자인 등 남녀노소 모두를 공략할 수 있는 구매포인트를 갖췄다. 그 가운데 골프GTI는 가장 강력한 성능을 뽐낸다. 기자도 골프GTI를 접했을 때에는 기아차 프라이드 정도 포스를 풍기는 탓에 주변 차들을 의식하며 조심조심 운전에 나섰지만, 스포츠카에 올라탄 듯한 느낌을 받는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골프GTI는 최고 출력 200마력의 파워를 낼 수 있는 고압 직분사 터보 엔진을 장착했다. 최근 기아차가 의욕적으로 선보인 쏘렌토R이 200마력으로 주목을 받았고, 초대형 세단이 현대차 구형 에쿠스가 비슷한 힘을 발휘한다. 실제로 시내를 벗어나 고속도로에 진입하면 이 차의 엔진이 본능을 발휘했다. 가속페달에 힘을 넣자마자 고개가 뒤로 제쳐지면서 순식간에 속도 계기판 눈금이 시속 150㎞까지 올라갔다.
제한시속 210㎞까지 속도를 높여보니 rpm이 5000언저리까지 올라갔지만 그 때까지 순간 가속력은 처지지 않았다. 밟으면 밟는대로 나간다는 느낌을 받았다면 과장일까. 폭스바겐코리아 관계자는 "1800~5000rpm 사이에는 꾸준히 28.6kg.m의 강한 토크를 발휘한다"며 "직분사 터보엔진은 골프GTI에 가장 어울리는 이상적인 엔진"이라며 추켜세웠다. 골프GTI의 순간가속도는 제로백에 그대로 적용됐다. 회사측이 자료에서 제시한 시간은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까지 이르는데 6.9초라고 했지만, 동승자가 계산한 결과는 6.7초였다. 그렇다고 고속중에 차체가 일시적으로 지면과 떨어지는 날림 현상은 느껴지지 않았다. 오히려 속도를 높일수록 차체가 도로에 깔리는 안정감이 더해졌다. 엔진음도 속도를 즐기는 드라이버의 귀를 즐겁게 할 것 같았다. DSG기어에서 S 스포츠모드를 설정하니 속도를 높일수록 '웅' 하는 소리가 마음을 들뜨게 했다. 이따금 특유의 간섭음이 있기는 했지만, 거슬리는 정도는 아니었다. 골프는 폭스바겐의 조직적인 경량 제작과 70미터에 이르는 레이저 용접을 도입해 차체 강성을 획기적으로 높여 어떠한 경쟁 차종과 비교해도 월등한 안전성을 보장한다. 또한 최첨단 전동식 파워 핸들은 장착되어 운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쉽게 운전을 할 수 있게 해, 편안하고 경쾌한 핸들링으로 안전성과 운전의 즐거움을 배가시킨다.
외관도 작다는 느낌을 제외하면 대체로 만족스럽다. 특히, 빨간 프레임에 벌집 형태를 닮은 검정 라디에이터 그릴과 강한 인상의 프런트 스포일러 그리고 라디에이터 그릴 위에 반짝이는 GTI 로고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뽐냈다. 작은 덩치에도 가격이 4도어의 경우 4150만원(부가가치세 포함)으로 부담스럽지만, 국내 대리점에 남아있는 물량이 얼마 안될 정도로 잘 팔려나가고 있다. 조태진 기자 tjjo@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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