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계 “화물연대 파업 막아야”

<strong>2003년·2005년·2008년 이어 네 번째 될까 우려 파업시 전자·자동차·타이어··철강 당장 피해</strong> 화물연대가 16일 총파업을 결의함에 따라 5월 상반기 마지막 수출 대목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던 산업계는 물류 마비 우려가 커지고 있다. 산업계는 지난 2003년, 2005년, 2008년에 일어난 파업으로 커다란 유무형 피해를 입었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지속되고 있던 글로벌 경기불황이 3월 이후 개선되면서 최근 생산과 수출 물량이 증가하고 있는 상황이라 실제로 파업이 진행될 경우 상반기 경기 회복 추세를 꺾어 훨씬 큰 경제적 충격이 될 전망이다. 여기에 지난해 고통분담 차원에서 사측에 임금인상 위임, 정리해고 합의 등을 유지했던 일반 기업 노동조합들도 화물연대의 파업 결의로 시작된 갈등 분위기를 올해 임단협 시작을 의미하는 ‘하투’로 이어가는 게 아니냐는 불안감도 커지고 있다. <strong>◆주력사업 수출 물류 마비 불가피=</strong> 만약 화물연대가 파업을 결의할 경우 당장 피해가 불가피한 쪽은 수출업체들이다. 이미 지난 파업에서 전자전기, 자동차, 타이어, 철강업체 등 수출업체는 물론이거니와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석유화학, 시멘트 등 내수업종까지 화물연대가 본격적인 파업에 들어가면 화물 운송에 큰 차질을 빚었다. 물론 그동안 파업을 겪으면서 내성을 길러 대기업은 자체적인 위기관리 시스템을 통해 운송일정 조정 및 차량 섭외 등을 진행할 수 있지만 생산 감소로 사세가 크게 위축된 중소 수출업체들은 그나마 국내외로 보내는 물량이 물류 파업으로 중단될 경우 사실상 회사 문을 닫을 수 밖에 없다. 지난해의 경우 수출업계는 화물연대가 파업에 비노조원의 운송 방해 행위까지 할 경우 하루 최대 10억달러 이상의 수출입 물류의 운송 차질이 빚어질 것으로 추정하기도 했다. 여기에 납기 일정 지연으로 인해 해외 바이어들로부터 신뢰도를 잃는 등 보이지 않는 피해까지 고스란히 수출업체가 감당해야 한다. 물류 및 택배업계나 해운업계도 겉으로는 화물연대 파업과 무관하다는 입장이지만 파업에서 자유로울 수는 없다. 당장 화물연대가 파업을 단행할 경우 부산항 등 항구와 경인 내륙 컨테이너기지(ICD) 등에 적체된 컨테이너의 출하가 이뤄지지 못하는 등 원활한 물류 동선 확보가 불가능해 사업에 차질을 빚을 수 밖에 없다. 사실상 국가적 물류 마비사태가 불가피하다는 것이다. <strong>◆정치적 이념 무색, 파업 막고 대화로 풀어야=</strong> 산업계는 파업으로 한번 무너진 물류 흐름은 결국 생산 중단, 수출 포기로 이어지는데다가 파업을 철회해도 생산체제를 다시 가동하는 데 시간을 낭비해야 하는 등 큰 피해를 감내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어떻게 해서든지 파업만은 막아야 한다고 당부하고 있다. 전자·IT제품 수출업체 관계자는 “올해와 같이 힘든 상황에서 화물연대 파업까지 겹칠 경우 회사에 미칠 타격은 심각하다”면서 “정치적 이데올로기의 갈등을 떠나 국가 경제를 위하는 차원에서 화물연대와 정부 모두 파업이라는 최악의 사태가 아니라 대화로 해결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여기에 산업계 화물연대의 움직임이 민주노총 등이 추진하는 대규모 투쟁으로 이어질 것이라는 부정적인 분위기가 업계를 압박하고 있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이번 사태는 개별기업 문제를 넘어 업계 전반으로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채명석 기자 oricms@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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