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류 31.7% 발견, 답안지 65만장 유실
'성적조작' 파문으로 학업성취도평가를 전면 재조사 한 결과 전체의 31.7%에 해당하는 1만6402건의 오류가 발견됐다. 또 약 65만장의 답안지가 유실된 것으로 나타났다.
국가단위의 시험에서 채점오류와 답안지 관리 허술까지 드러나면서 학업성취도 평가는 '부실평가'라는 오명을 씻을 수 없게 됐다.
13일 교육과학기술부에 따르면 지난 2월16일 발표한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에 대한 전면 재조사 결과 총 5만1675건 중 1만6402건(31.7%)의 오류가 발견됐다.
오류 유형별 건수를 살펴보면 ▲입력누락(1075건, 6.6%) ▲집계오류(9198건, 56.1%) ▲채점이기 오류(3236건, 19.7%) ▲채점프로그램 사용 오류(654건, 4.0%) ▲성취기준 분류 오류 (1193건, 7.3%) ▲고등학교 분류 오류(75건, 0.5%) ▲보고 오류(54건, 0.3%) ▲기타(974건, 5.6%) 등이다.
장기원 교과부 기획조정실장은 "오류가 전체의 31.7%로 많이 나타났으며 일차적으로 채점을 담당한 교원의 부주의가 컸고 주관식 채점 메뉴얼이 마련되지 않는 등 준비 미흡으로 인해 복합적으로 오류가 발생됐다"며 "그러나 고의성이 없는 경우 채점과 집계 과정에서 발생한 오류에 대해서는 교사들에게 책임을 묻지 않을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나 평가관리나 보고체계상 고의 또는 중과실이 있는 경우에는 교육청 자체 조사 후 그에 상응하는 조치를 하도록 시·도교육청에 요구한다는 방침이다.
또한 전체 900만장의 답안지 중 약 7.2%(약 65만장) 가량의 답안지가 유실돼 관리가 소홀한 것으로 조사됐다.
교과부는 대부분 학생의 졸업, 교사 전보, 교실변경, 학교 리모델링 공사 등에 따른 취급 소홀로 유실 된 것이라고 교과부는 설명했다.
그러나 채점 오류에 따른 성적조작 파문으로 시작된 재조사 과정에서 답안지 유실이 알려지면서 일부에서는 시험 성적 오류를 숨기기 위해 고의로 답안지를 유실한 것이 아니냐는 의혹도 제기되고 있다.
이에 대해 교과부는 초등학교의 경우 별도 답안지 없이 문제지에 답을 적은 경우가 많아 보관 장소가 부족한 경우가 많았고, 중·고등학교의 경우는 OMR카드 리딩 후 답안지 보관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해 취급에 소홀했다고 밝혔다.
답안지 유실 및 폐기에 고의성이 없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교과부는 답안지 유실 재발을 막기 위해 유실 학교가 많은 시·도교육청과 지역교육청에 기관경고과 기관주의를 내렸다.
서울 대구 대전 전북 등 4개 시·도교육청이 기관경고를 충남 전북 경북 등 3개 시·도교육청이 기관주의를 받았다. 또한 서울 강남, 동작, 동부 등 32개 지역교육청과 서울 성동, 부산 남부, 대구 달성 등 31개 지역교육청이 기관주의를 받았다. 유실된 답안지는 결측값으로 처리해 재집계 결과에 반영되지 않았다.
아울러 교과부 차원에도 정책집행 과정에서의 관리 부실 책임이 있는 만큼 관리상의 책임을 물어 적절한 조치를 취할 예정이다.
김보경 기자 bkkim@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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