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민생안정 추진TF팀’ 구성

31개 시군에 TF팀 설치 지시…보건, 복지, 고용, 주거, 교육 등 전담

경기도는 위기가정에 대한 실직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시·군의 민생안정추진단을 ‘민생안정추진TF팀’으로 확대개편한다. 9일 경기도에 따르면 위기가정 보호를 위한 민생안정을 위해 도내 31개 시·군에 민생안정추진단을 설치 운영하고 있다. 하지만 민생안정추진단은 예산분야, 사회복지분야 등 직원들이 고유업무외에 과외로 업무를 맡고 있어 업무부담이 큰 실정이다. 경기도는 직원들의 업무부담을 줄여주고, 사업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민생안정추진단을 전담조직으로 확대로 했다.
민생안정 전담조직은 ‘민생안정추진TF팀’으로 확대된다. 민생안정추진 TF팀은 현행 보건복지에 ▲일자리 제공, 실직자 지원 등 고용분야 ▲장학·학자금 지원 및 임대·전세 지원 등의 교육·주거분야 ▲자영업자 생업 지원등의 기능을 추가해 위기가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게 된다. 조직은 보건, 복지, 고용, 주거, 교육 등 시·군 조직내의 유관부서에서 해당분야 인원을 차출해 TF업무를 전담토록 구성된다.공간은 각 시군의 종합민원실의 별도공간을 마련해 자리하게 된다. 경기도는 자체적으로 처리하기 어려운 분야는 해당기관과 파견을 협의하되 불가능시 해당기관 실무자를 지정해 연계·지원을 전담토록 할 계획이다. 특히 주거·융자, 고용지원, 교육, 사회복지분야 등에 대해선 평균 5명을 계약직으로 채용할 수 있도록 했다. 여기에 각 읍면동 의 주민자치센터에 ‘민생안정지원팀’을 설치해 위기가정을 발굴하고 실질적인 보호기능을 갖도록 했다. 대부분의 초기상담, 의뢰 및 연계, 발굴이 읍면동 단위에서 이뤄지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경기도는 TF팀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각 시·군에 설치한 기존의‘지역사회복지협의체’를 ‘민생안정지원협의회’로 확대토록 했다. 또 읍면동의 통리반장과 자원봉사자 등을 명예복지위원으로 위촉토록했다. 신속한 대상자 발굴 및 민간복지자원의 연계 및 지원방안을 마련하기 위해서다. 특히 인원부족으로 위기가정 보호 기초작업인 대상자 발굴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시·군은 행정인턴을 조속히 배치해 민생안정 업무를 지원토록 했다. 경기도가 이처럼 민생안정추진TF팀을 설치하는 것은 자활지원, 나눔과 배려를 통한 탈빈곤 능력 강화 및 재기 지원, 민생안정지원체계의 비용효과성를 제고하고 위기가정이 느끼는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서다. 경기도 관계자는 “그동안 운영해온 추진단은 각자 사무실에 기본업무외에 운영돼 왔다”며 “이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 업무의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전담조직을 신설해 위기가정을 돌보도록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김정수 기자 kjs@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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