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도시철도 2호선 차량시스템 현대로템 확정

무인운전시스템 등 첨단시설 적용…6000억원 규모, 2018년 개통

인천도시철도 2호선 차량시스템 발주에 현대로템이 확정됐다. 조달청은 24일 인천광역시 도시철도건설본부가 발주한 6000억원 규모의 ‘인천도시철도 2호선 전동차 74량 등 시스템 1식’ 입찰에서 현대로템을 최종 낙찰자로 선정, 계약을 맺었다고 밝혔다. 국내·외 업체 간 국제입찰에서 국내업체로 이뤄진 현대로템 공동수급체와 외국 업체 간의 경쟁을 예상했으나 고환율로 외국 업체들이 입찰을 포기해 가격경쟁에서 우위인 현대로템이 최종 낙찰자로 선정됐다. 조달청은 정부의 예산절감과 인천시 도시철도건설본부의 예산부담 경감을 위해 철저한 가격자료검증 뒤 여러 번 가격협상을 거쳐 263억원의 예산을 줄였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서구 오류동에서 시청을 거쳐 남동구 인천대공원까지 29.2㎞(지하 23.1㎞, 고가 및 지상 6.1㎞)에 이르는 경전철이다. 정거장 27개소, 차량기지와 주박기지 각 1곳으로 2014년 1차 개통 후 2018년 완전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전철은 건설비와 인건비가 적게 들고 수송능력이 뛰어나다. 소음·진동도 적고 전기에너지를 사용해 대기오염이 없는 친환경교통수단으로 국가에서 적극 장려하고 있다. 또 일본·유럽 등 선진국에서 수 십 년 전부터 운행되고 있으며 최근 국내·외에서 새로 건설하는 신도시교통수단으로 적극 도입되고 있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 전동차엔 첨단시설을 적용, 승무원 없이 무인자동운전으로 달릴 수 있다. 무인운전 중 예상치 못한 사고를 막기 위해 선로 장애물·탈선감지장치를 달았다. 또 불이 났을 때 열과 연기가 감지되면 곧바로 미세물방울 입자가 쏟아져 나와 조기진화를 할 수 있다. 이번 사업엔 현대로템 공동수급체 외 자재납품 및 공사 등에 100여 중소업체가 협력업체로 동참해 불황으로 경영난을 겪는 제조업체와 건설사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은 2014년 인천서 열리는 아시안게임 전까지 1차 개통을 끝내 행사참가인원 수송에 차질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인천도시철도 2호선이 2018년 완전 개통되면 주안·석바위·구월지구 등 기존 시가지와 서구 검단·경서·청라지역 등 신규개발지역의 인구증가에 따른 교통난 해소는 물론 인천지역을 동서·남북축으로 이어 지역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전망이다. 유재보 조달청 국제물자국장은 “외자조달 경험을 바탕으로 투명·공정한 입찰에 비중을 뒀다”면서 “특히 지자체 예산절감을 위해 철저한 가격검증을 거쳤으며 사후계약관리에도 만전을 기할 것”이라고 말했다. 왕성상 기자 wss4044@asiae.co.kr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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