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치솟는 등윳값에…정부, '특별점검반' 가동

시계아이콘읽는 시간41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산업부, '등유 특별점검반' 본격 가동
경기도 소재 주유소 주2회 이상 점검

치솟는 등윳값에…정부, '특별점검반' 가동 '서민연료'로 불리는 등유 가격이 상승세를 지속하며 일부 지역에서 휘발유 가격보다 비싸게 판매되고 있는 20일 서울 한 주유소에서 휘발유를 리터당 1,609원, 등유를 1,650원, 경유를 1,835원에 판매하고 있다./강진형 기자aymsdream@
AD

[아시아경제 세종=이준형 기자] 정부가 '서민 연료'로 불리는 등유 가격을 낮추기 위해 특별점검반을 가동한다.


산업통상자원부는 기획재정부, 공정거래위원회 등 관계부처와 '등유 특별점검반'을 구성한다고 24일 밝혔다. 특별점검반은 등유를 대량 취급하며 높은 가격을 유지하고 있는 전국 주유소와 일반 판매소를 대상으로 가격 인하를 유도할 방침이다.


산업부가 특별점검반을 꾸린 건 본격적인 겨울철을 앞두고 등유 가격이 치솟고 있어서다. 실제 전국 주유소 등유 평균 판매가는 23일 기준 ℓ당 1600.8원으로 올 1월1일(1087.4원)보다 500원 이상 올랐다. 일부 주유소에서는 등유가 휘발유보다 비싸게 팔리는 가격 역전 현상도 벌어졌다.


치솟는 등윳값에…정부, '특별점검반' 가동

당초 정부는 등유에 휘발유와 경유보다 적은 유류세를 부과했다. 등유가 주로 서민층 난방연료로 사용되는 점 등을 고려해서다. 다만 우크라이나 사태로 러시아산 석유제품 공급이 제한된 데다 최근 동절기 난방연료 수요가 증가하며 국제 등유 가격도 급등했다. 산업부 관계자는 "주유소 등 판매업체의 유통비 증가도 국내 등유 가격을 올린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별점검반은 우선 경기도 소재 주유소를 중심으로 주 2회 이상 점검을 실시할 계획이다. 산업부는 연내 1000개 이상 주유소를 대상으로 가짜 석유 제조·유통 등 불법행위도 점검하기로 했다. 산업부는 불법행위 적발시 지방자치단체를 통해 영업정지 등 처분을 진행하고 관련 수사기관과 연계해 형사처벌도 추진할 방침이다.



유법민 산업부 자원산업정책국장은 "급등한 등유 가격이 기름보일러 등을 활용하는 취약계층에게 큰 부담으로 작용할 수 있다"면서 "취약계층은 에너지바우처 등을 활용해 최대한 지원하고 정유·주유업계와 매주 점검회의를 진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이준형 기자 gilson@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