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헬스케어는 카카오톡 채널 및 챗봇 기반 대학병원, 종합병원 컨시어지 서비스인 케어챗의 회원이 20만명을 넘어섰다고 31일 밝혔다.
카카오헬스케어의 케어챗은 지난해 8월 이화여대 서울병원을 시작으로 이화여대 목동병원, 서울성모병원, 한양대 서울병원, 한양대 구리병원, 분당서울대병원 등에 도입됐다.
케어챗은 별도의 애플리케이션(앱) 설치 없이도 카카오톡에서 본인이 방문하는 병원 채널을 추가하면 환자들이 챗봇과 대화를 통해 제반 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진료 예약 및 변경, 외래 접수, 순번 대기, 위치 안내, 전자문진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기존에는 병원 콜센터, 오프라인 접수처, 병원 별도 앱 등을 통해 처리해야 했던 업무를 카카오톡에서 챗봇을 활용해 진행할 수 있어 접근성 및 편의성이 크게 개선됐다는 설명이다.
특히 이달 들어서는 케어챗 서비스에 디지털 환자 카드 기능도 탑재됐다. 분당서울대학교병원에 처음 도입된 디지털 환자 카드 서비스는 카카오톡 지갑을 통해 발급 가능하며 비대면 QR 인증 기능 등을 활용해 환자의 신분 확인, 병원 출입, 병원 키오스크 업무 처리 등에 쓰일 예정이다. 이어 올해 하반기 중으로는 자동결제를 포함한 진료비 결제, 주차비 정산, 제증명 발급, 복약 정보 등 외래 서비스와 입원 예약, 병상 배정, 보호자 출입 QR 발급 등 입원 서비스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황희 카카오헬스케어 대표는 “디지털 프런트도어(진료 외 병원 관련 서비스)인 케어챗에 조만간 생성형 AI를 추가 적용해 국민들의 병원 접근성 및 편의성을 더욱더 높이겠다”며 “대학병원,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장하고 있으며 중소기업, 스타트업 등과 협업을 통해 대표적인 상생 모델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이춘희 기자 spring@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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