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ar_progress

글자크기 설정

닫기

온라인으로 '옷'보다 '식품' 많이 산다…사기 피해 2.7배↑

시계아이콘읽는 시간53초
뉴스듣기 글자크기

서울시 '전자상거래 이용실태' 결과 발표

지난해 온라인쇼핑몰 이용자가 가장 많이 구매한 품목은 '식품'인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과 비교해 온라인 쇼핑몰에서 사기·편취 피해는 2.7배가량 증가했다.


서울시는 지난해 12월 18~27일 전자상거래 이용 소비자 2000명을 대상으로 구매 품목 등을 조사한 '2023년 전자상거래 이용실태 및 소비자 피해분석' 결과를 24일 발표했다.


조사 결과 온라인으로 가장 많이 구매하는 품목은 올해 처음으로 식품(65.5%)이 1위를 차지했다. 기존 1위였던 의류 및 패션용품은 58.5%로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는 생활용품(46.7%), 화장품(19.9%), 농수산물(17.9%) 순이었다.


온라인으로 '옷'보다 '식품' 많이 산다…사기 피해 2.7배↑
AD

서울시 관계자는 "그동안 식품은 슈퍼마켓·대형마트 등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경우가 많았지만, 최근 주요 통신판매중개몰(오픈마켓)과 식품전문몰에 배달앱까지 당일 등 빠른 배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소비자 구매가 증가한 것으로 분석된다"고 전했다.


1회 평균 쇼핑 금액은 6만6500원으로 집계됐다. 남성이 6만8900원, 여성은 6만5200원이었다. 연령별로는 20대가 6만9400원으로 가장 많았고 40대가 6만8100원으로 뒤를 이었다.


지난해 서울시전자상거레센터에 접수된 피해상담은 총 6460건으로 전년인 8723건보다 26% 감소했다. 다만 사기·편취 피해(1149건)의 경우 같은 기간 2.7배 늘었다. 예매·예약서비스 피해도 2.4배 증가했다. 사기·편취 피해는 소비자들의 주 구매 패턴인 가격 비교를 악용해 오픈마켓에 최저가로 상품을 등록해 소비자를 유인한 뒤, 재고부족 등을 이유로 사기 사이트에서 결제하도록 하는 수법이 많았다.


시는 결제 전 재고 문의 유도, 일방적 주문 취소 후 타 사이트 구매 안내 등의 경우는 사기 가능성이 높고, 지나치게 저렴하고 구매 후기가 없는 오픈마켓 판매자와는 거래를 피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또 사기 피해의 90% 이상이 계좌이체 방식을 이용하므로 결제는 체크·신용카드를 이용하고, 사기 피해가 발생했다면 즉시 경찰서를 방문해 신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미 서울시 공정경제담당관은 "지난 한 해 온라인 사기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국내 주요 호스팅사와 협력하여 모니터링 및 사이트 차단 조치를 강화했다"며 "소비자 피해 및 분쟁사례가 증가한 품목은 유관기관 및 온라인 사업자와의 협력을 통해 소비자 보호에 힘쓰겠다"고 했다.




김영원 기자 forever@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AD

당신이 궁금할 이슈 콘텐츠

AD

맞춤콘텐츠

AD

실시간 핫이슈

AD

위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