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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문화회관, 자체수입 첫 200억원 넘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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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년 대비 18% 증가
산하 예술단 공연수입 57% 늘어

세종문화회관이 1999년 법인화 이후 처음으로 자체 수입 200억원을 돌파했다고 23일 밝혔다.


세종문화회관은 지난해 수입·지출을 결산한 결과 공연 관람료, 대관료, 임대 수입 등으로 이뤄진 자체 수입이 219억원으로 전년 대비 18%(34억원) 증가했다고 밝혔다.


지난해 자체 수입은 공연과 대관 수입이 전년 대비 12% 증가한 112억원, 후원금과 매장 임대 수입 등 기타 수입이 23% 증가한 107억원으로 집계됐다. 공연 수입은 전년 대비 14% 증가한 76억원을 기록했다. 공연 수입 중에서도 산하 단체인 6개 서울시예술단(서울시국악관현악단·극단·무용단·뮤지컬단·오페라단·합창단) 공연 수입이 2022년 21억원에서 지난해 33억원으로 전년 대비 57%(12억원) 크게 늘었다.

세종문화회관, 자체수입 첫 200억원 넘어 서울시무용단 '일무' 공연 [사진 제공= 세종문화회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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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종문화회관은 안호상 사장 취임 2년 차였던 2022년 2월 대관 중심에서 벗어나 '제작극장'으로의 전환을 선언했다. 이후 6개 서울시예술단 중심으로 자체 공연 제작 비중을 높이고 공연 품질 개선에 집중했다.


지난해 세종문화회관의 유료 관람객 수는 49만5537명으로 코로나19 전인 2019년(49만7320명) 수준을 회복했다. 2023년 소속 6개 예술단 전체 관람객 수는 8만6275명으로 2022년(5만9222명) 대비 46% 증가했다. 서울시무용단 '일무', 서울시오페라단 '투란도트', 서울시뮤지컬단 '다시, 봄', 서울시합창단 '가곡시대', 서울시극단 '키스' 등의 소속 예술단 공연은 매진을 기록했다. 특히 일무는 뉴욕 링컨센터에서도 공연 전회차를 매진시키며 큰 성과를 거두었다.


세종문화회관은 '예술단 중심의 제작극장' 비전을 제시한 지 3년 차에 접어드는 올해 민간과 차별된 창작공연으로 공연 생태계를 살리고 관객들을 만나는 노력을 지속할 계획이다.


세종문화회관은 지난 9일 사업발표회에서 "기존 공연장과 차별화된 관람 체험 서비스로 관객에게 '새로운 극장 경험'을 꾸준하게 소개할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문화회관의 제작극장 비전은 올해도 계속된다. 세종문화회관은 세종 시즌 공연, 야외 공연, 싱크넥스트24 등을 통해 문화예술에 대한 시민들의 거리감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지속하겠다고 밝혔다. 2024년 세종 시즌은 소속 6개 서울시예술단 중심의 29개 작품 229회 공연을 계획하고 있다.


세종문화회관 안호상 사장은 "법인화 이후 처음으로 자체 수입 200억원을 넘긴 것은 광화문광장 개장과 함께 세종문화회관 1층을 활짝 열어 시민에게 친근한 이미지를 구축한 것도 주효했다"며 "앞으로 세종문화회관은 시민들이 서울에 사는 자부심을 느낄 수 있도록 차별화된 예술 콘텐츠를 제공해 색다른 경험을 할 수 있는 최고의 예술공간으로 만들어 나가겠다"고 밝혔다.



1999년 재단법인으로 출범한 세종문화회관은 서울시 출연기관으로 매년 시로부터 출연금 형태로 재정지원을 받고 있다. 세종문화회관은 순수예술 중심의 서울시예술단을 운영하면서, 예술교육사업, 사회공헌사업 등도 꾸준히 하고 있다.




박병희 기자 nut@asiae.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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