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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일 1명씩' 퇴사 러시에 고심 깊어진 H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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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주일 1명씩' 퇴사 러시에 고심 깊어진 HM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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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시아경제 이동우 기자] 지난해 2분기 흑자전환 후 매분기 사상최고 실적을 쓰고 있는 HMM이 최근 직원들의 잇따른 퇴사로 고심이 깊어지고 있다.


6일 업계에 따르면 HMM은 올해 들어 1주일에 1명꼴로 직원들의 퇴사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규모가 커지면서 평균 업무량이 늘었지만 이에 따른 처우 개선이 이뤄지지 않자 더 나은 환경을 찾아 회사를 떠나는 직원이 늘었기 때문이다.


특히 IT 부문과 해상직 저년차 직원들의 퇴사 비중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해운업계가 최근 앞다퉈 디지털 플랫폼 구축 등 스마트 기업 전환에 집중하면서 관련 인력 수급에 적극적으로 나서면서다. 해상직 근로자들은 평균 20% 이상 연봉이 높은 글로벌 해운사로 주로 이직하는 상황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HMM의 육상직과 해상직을 포함한 임직원은 총 1519명으로 평균연봉은 6250만원 수준이다. 임금은 8년째 동결됐다가 올 초 2.8% 인상됐다. 국내 중견 해운사 평균 임금과 단순 비교하면 2000만원 상당 차이다.


지난해 하반기 해운업계 호황으로 임금상승과 상여금을 지급한 경쟁사가 늘어난 점도 상대적 박탈감을 키웠다. 고려해운은 올 초 기본급의 450%를 성과급으로 지급했고, SM상선 역시 기본급의 150%를 인센티브로 나눠줬다. 벌크선을 주로 운영하는 팬오션의 경우 지난해 평균 임금은 8700만원으로 전년(8200만원) 대비 6% 상승했다.


HMM 사정에 밝은 해운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 회사 내부에서 일주일에 한 명꼴로 퇴사자가 나오면서 경영진도 처우 개선에 대한 내부 불만을 인지하고 있다"며 "하지만 회사가 채권단관리 상태인 만큼 쉽게 결정을 내리지 못하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 HMM은 노조를 중심으로 임금인상 및 실질적인 처우개선을 요구하고 있지만 KDB산업은행 등 채권단은 선복량 확대 등 내실 키우기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HMM은 해운재건 5개년 계획으로 선복량 100만TEU(1TEU는 20피트짜리 컨테이너 1개) 달성을 목표로 최근 1조7776억원 규모의 1만3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12척을 발주하는 등 규모를 빠르게 늘려가고 있다.




이동우 기자 dwlee@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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